2013년 4월 13일 토요일

발달심리공통 1.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 2.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행동 프로이트이론 에릭슨이론 적용설명

발달심리공통 1.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 2.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행동 프로이트이론 에릭슨이론 적용설명
발달심리 공통.hwp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를 기술

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2)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1)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차이점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예를 기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예
2)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예

Ⅲ.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단계 이론
2.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4. 나의 문제행동을 프로이트의 이론에 적용해서 설명
5.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비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Ⅰ. 서론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자극(Stimulus) 에 대한 반응(Reaction)으로 행동이 성립된다는 이론으로서 행동주의의 시초라고 볼 수 있다. 원래는 원초적인 무조건적 반응을 중성자극과 결합하여 조건화시킨다는 이론이지만 현대 교육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동기보다는 억지로 시킨다는 느낌이 강한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조건적 형성이론은 굳이 자극이 없어도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우연으로 인한 학습이 반복되고, 이에 대한 이유 등을 학습자가 생각해내어 학습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조건적 형성이론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는 다르게 내적 동기를 중시했다고 할 수 있다.
성격과 인간의 행동은 선천적이며 기질적인 요소인 생물학적 요인과 후천적이고 경험적인 요소인 환경적인 요인이 복잡한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다. 프로이트와 에릭슨은 자신들의 이론을 통해 성격 및 인간의 행동이 고착화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지금부터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오세진 저,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2. 임규혁, 임웅 저,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3. 현성용, 김교헌 외 3명 저, 현대심리학 입문, 학지사, 2010.
4. 이선경, 하승연 저, 발달심리, 교육아카데미, 2011.
5.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3.
6. 배우순, S. 프로이트의 인격이론, 대한철학회, 2009.
7.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2003.
8. 천성문, 박명숙 외 3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9. 정도언, 프로이트의 의자, 웅진지식하우스, 2009.
10.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하고 싶은 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1학년 발달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