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기초미시경제론1공통)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를 설명 비판적 견해

기초미시경제론1공통)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를 설명 비판적 견해
기초미시경제론1공통.hwp


목차
1.서 론
2.비용의 개념
3.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
4.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기업이란 애초에 이익 창출이 존재 목적이다. 윤리니 사회공헌이니 하는 것은 기업의 존재 목적과 별 상관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거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는, 여러모로 정부의 지원이 있었다. 직접적으로는 기업의 투자에 세금을 깎아주고 공장을 지을 땅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등에서부터 간접적으로는 사회의 존재 자체가 기업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부가 기업을 도왔으니, 기업은 국민들에게 빚진 셈이다. 기업들이 돈만 많이 버는 것으로 제구실을 다한다고는 할 수 없는 이유이다.
기업들은 스스로 더 오래 더 많이 이익을 내기 위해서라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영향력이 엄청나게 커진 상황에서 수익만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 소비자이기도 한 국민으로부터 외면당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기업들은 이윤 극대화가 일자리 만들기로 이어지도록 힘써야 하고, 법제도를 잘 지켜 세금도 잘 내고 소비자의 권익도 보호해야 하며, 환경을 보호하고 윤리를 지키는 한편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경영활동에도 힘써야 한다. 이런 것들을 통틀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고 알파벳 머리글자를 따서 ‘시에스아르’라고 줄여 말하기도 한다.

<중 략>

그러므로 대학에서 정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우리나라의 사회적 기업은 외국의 사회적 기업에 비해 그 역사나 기반이 아직 걸음마 단계에 그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곳에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시도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외국에서의 활발한 사회적 기업 활동처럼 우리나라에서도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탄탄한 사회적 기업이 자리 잡을 수 있다면, 정부와 단체에서 다루지 못하는 재분배적 복지의 역할을 좀 더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수행해 갈 수 있을 것이다.


본문내용
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효과
5
결론
6
참고 자료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거세지만 경제학에서는 기업의 목표를 이윤극대화로 보고 있다. 이윤극대화를 목표로 하는 경영의 의의와 그 파급 효과를 설명하고, 아울러 이윤극대화 목표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소개하시오.
1. 서론
기업이란 애초에 이익 창출이 존재 목적이다. 윤리니 사회공헌이니 하는 것은 기업의 존재 목적과 별 상관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거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에는, 여러모로 정부의 지원이 있었다. 직접적으로는 기업의 투자에 세금을 깎아주고 공장을 지을 땅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등에서부터 간접적으로는 사회의 존재 자체가 기업의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국민의 세

참고문헌
송균석, 양성국,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무영경영사, 2009
양남하, 「손익분기점과 현금흐름경영」, 2007
김정원,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아르케, 2009
라임글로브(http://www.limeglobe.com):『사회적책임 국제표준안의 방향』(2008), 국제표준협력과 이충호 과장, 최철호 연구관
이준구. 미시경제학. 법문사, 2011
김봉화김재호 저, 세계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전략 : 한국과 영국,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10
박봉규, 경영학원론, 도서출판 대명,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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