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1) 학업문제의 조력
(2)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조력
(3) 진로지도
(4) 학급경영
2. 상담의 이론과 방법
1) 생활지도에서 상담의 위치
2) 학교상담교육과정의 영역과 목적
3) 전문상담의 대표적 이론
4) 개인상담의 기본전략과 기법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주요개념
(1) 인간관
(2) 성격 구조
(3) 성격 발달의 단계
(4) 방어기제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과정
(2) 상담기술
4) 상담이론의 영향
(1) 공헌점
(2) 비판점
4. 심리 역동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1) 교과지도와 생활지도
생활지도는 어느 특정교사가 담당하기 보다는 모든 교사가 담당한다고 보아야 하며, 학교에는 진로상담부, 생활지도부 등의 조직이 있고, 전문상담자격을 소지한 교사도 있다. 그러나 생활지도는 전문상담교사만의 의미가 아니며 생활지도부와 진로상담부가 전담하는 업무도 아니다.

(2) 생활지도의 대상
문제학생이란, 행동, 정서, 인지, 사회성, 학업, 학교규칙 준수 등에서 정상적인 범위를 벗어나는 학생을 지칭한다. 이런 각종영역에서 평균을 크게 벗어나는 학생을 발견하여 특별한 지도를 시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3) 예방으로서의 생활지도
첫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어떤조치들을 취하는 것이다. 둘째,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 그 문제가 강화되거나 확산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4)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여러 영역의 발달과제를 성취해야 한다. 여기서 여러 영역이란 학업영역, 사회성영역, 심리 및 행동영역, 진로의식영역, 가치관 영역등을 포함한다.

(5) 민주주의 교육철학으로서의 생활지도
민주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훈육은 학생의 참여와 동의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참여의 반대는 일방적요구이며 민주적 학교에는 학생들에게 규칙에 대한 사전교육을 실시하며, 교칙위반에 따르는 결과에 대해서도 미리 알려준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칙을 정하는 과정에 학생들이 참여하게 하여 민주적 절차를 강화하기도 한다.

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1) 학업문제의 조력
교과내용의 학습, 즉 학업은 학교교육의 핵심 요소다. 그런데 학업의 문제는 단순히 교과교육만의 문제는 아니다. 학업의 실패는 단지 지식의 결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감의 상실, 자존감 파괴, 우울증, 부모와의 관계 악화 등 다양한 문제들을 수반한다. 따라서 학업의 문제는 생활지도 영역들 중의 하나로 간주해야 한다. 학업에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에는 학생 개인의 지능 및 각종 심리적 요인 학생이 처한 환경적 요인 등이 관여하고 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
(1) 학업문제의 조력
(2)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조력
(3) 진로지도
(4) 학급경영
2. 상담의 이론과 방법
1) 생활지도에서 상담의 위치
2) 학교상담교육과정의 영역과 목적
3) 전문상담의 대표적 이론
4) 개인상담의 기본전략과 기법
3.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이론
1) 주요개념
(1) 인간관
(2) 성격 구조
(3) 성격 발달의 단계
(4) 방어기제
2) 상담의 목표
3)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과정
(2) 상담기술
4) 상담이론의 영향
(1) 공헌점
(2) 비판점
4. 심리 역동적 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1)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 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이형득 편저, 1992, 상담 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 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이장호, 2006, 상담 심리학, 박영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 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주은선 역, 상담의 기술, 2006, 학지사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 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루스베리, 양혜경 역, 2006, 30분에 읽는 융, 랜덤하우스
홍경자, 2007, 청소년의 인성교육, 학지사
배경숙, 2005, 학급활동으로 이어가는 집단상담, 우리교육
이은하, 2003,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지혜의 샘
이부영, 2005, 분석심리학, 일조각
게르하르트베어, 김현진 역, 1999, 융, 한길사
게르하르트베어, 한미희 역, 2000, 카를 융, 생애와 학문, 까치글방
이형득, 2002,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홍구 역, 2003, 성격심리학, 법문사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