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사마천의 사기.hwp


본문
사기 - 공자세가
사기에서 <본기>는 제왕의 역사이며, <세가>는 제왕이라는 축을 둘러싸고 전개되는 제후들의 역사이다. 하지만 공자는 제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사마천은 공자를 제후의 대열인 <세가>에 집어넣었다. 이것은 당대 이미 공자의 위치가. 한 고조 유방이 공자 묘소에 참배한 이래 제왕들이 자기들의 도덕정치의 정당성을 주장키 위한 이데올로기적 근거로서 존숭되었다는 사실, 그리고 한 무제가 동중서의 건의로 유교를 국교로 삼은 이후의 사태를 반영하기도 하는 것이지만. 무엇보다도 사마천 자신이 공자를 지성으로 존숭하고 공자가 전개한 역사가 결코 일개 제후가 전개한 역사에 조금도 뒤지는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 확고한 역사인식에 기초한 것이다. 이처럼 공자를 <열전>에 집어넣지 않고 <세가>에 포함시킨 사마천의 과감한 역사인식은 귀천을 따지지 않는 그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존경과 흠모의 주관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다. 사마천은 <공자세가>라고 하는 공자의 전기를 쓰기 위하여 곡부의 구석구석을 직접 답사하였다.
사기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태사공왈, 관중니요당차복예기, 제생이시습예기가, 여지형유지불능거원.”

(나는 노나라로 직접 가보았었다. 그래서 중니의 사당과 살던 집, 그리고 그가 탔던 수레, 입던 옷, 그리고 예에 썼던 그릇들을 다 보았다. 그리고 아직도 많은 유생들이 그 집에 모여 때에 맞추어 예를 배우고 있는 모습도 관람하였다. 나는 공자에게 존경하는 마음이 절로 우러나와 머뭇거리며 그 곳을 떠날 수가 없었다.)


본문내용
전국 시기 이전의 역사는 간략하게 서술하였고 전국 이후의 역사는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특히 한초 시기의 경제, 정치 , 문화, 민족 관계, 국내외 왕래 등 여러 면을 폭넓게 기술하였다. 사기는 역사 인물의 사적을 기록하는 방법으로써 역사적 형편을 반영하였다. 작자는 역사적 인물의 행위, 언어 심지어는 인물의 정신, 용모까지 생생하게 묘사하였다. 이런 인물들은 모든 일정한 계급과 계층에 속하였는데 어떤 인물들은 이야기 식의 방법으로 실록(實錄) 하였으며 묘사와 서술에 있어서 애증이 분명한 뜨거운 감정이 주입되고 작자의 견해와 염원이 스며들어 있다. 그러므로 사기에는 생동하는 인물 형상이 많다. 이런 점만 보더라도 사기는 문학적 역사인가 하면 역사적 문학이기도 한 것이다. 사기는 일정한 역사적 범주 안에서 형형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 D형] 동서양 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사마천 사기]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