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6일 토요일

방통대 2013-1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기술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방통대 2013-1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각 단계별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기술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소비자행동론]리바이스의_구매결정과정[1].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소비자 측면
① 선택이유
② 관여도
③ 구매의사 결정과정
마케터 측면

Ⅲ. 결론
마케팅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지금까지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많이 있다. 그러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저관여 제품인 것도 있고 고관여 제품인 것도 있다. 저관여 제품은 말 그대로 관여도가 낮기 때문에 어디서든지 아무런 부담없이 쉽사리 구매할 수 있지만 고관여제품은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제품에 대한 욕구에서부터 비롯하여 과연 나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정보나 관련 제품의 다른 사람들의 제품 사용후기나 광고등 다양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거칠 것이다. 나 역시도 그러한 경험이 있었기에 그나마 최근에 구입한 제품이나 서비스중 개인적으로 고관여 제품이라 할 수 있는 리바이스 청바지에 관한 제품을 소비자인 나의 측면과 판매자인 마케터의 측면에서 각각에 대한 분석을 시작해 보겠다.

Ⅱ. 본론
소비자 측면
①선택이유
솔직하게 말하자면 ‘나’ 는 리바이스라는 브랜드 자체에 상당한 브랜드 충성도를 지니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큰 고모댁의 고모부가 미군부대 장교이셔서 미군 PX에서 리바이스라는 제품을 상당히 가깝게 접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런 이후로 리바이스라는 브랜드는 내가 옷을 사는 경우마다 상당한 관여를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내가 구입한 제품은 리바이스에서 150주년을 기념하여 나온 신제품인 TYPE1이라는 청바지이다. 구입한 날짜로는 작년 10월경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리바이스 제품은 우리나라의 정식 매장에서 판매되는 것은 리바이스 코리아라는 상표택을 부착하고 판매되지만 그밖에 온라인 쇼핑몰이나 멀티샵같은 곳에서는 리바이스 제품을 현지에서 직접 수입하거나 아니면 판매자가 직접 외국으로 나가서 제품을 대량으로 구입하여 국내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 내가 구입한 TYPE1이라는 제품은 구매할 당시에 국내매장에서 유통되는 것이 아니라 본사인 미국에서만 시판되고 있어서 나와 같은 브랜드 충성도를 지닌 매니아층에게만 인지가 되고 있었고 이 제품을 구매하여 착용하였을때 희귀성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닐 수가 있었다. 또한 몇 달 뒤에는 국내매장에서도 유통할 것이기에 초기구매를 통해 소위 말하는 남들보다 먼저 패션을 선도하고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이다. 다만 구매과정에 있어서 고려하거나 단점이라 할 수 있는 점은 집에서 용돈을 받아서 생활하고 있는 나에게는 상당한 고가격이라는 점을 들 수가 있다.


본문내용

① 선택이유
② 관여도
③ 구매의사 결정과정
마케터 측면
Ⅲ. 결론
마케팅 시사점
참고문헌
Ⅰ. 서론
지금까지 구입한 경험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많이 있다. 그러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저관여 제품인 것도 있고 고관여 제품인 것도 있다. 저관여 제품은 말 그대로 관여도가 낮기 때문에 어디서든지 아무런 부담없이 쉽사리 구매할 수 있지만 고관여제품은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그 제품에 대한 욕구에서부터 비롯하여 과연 나에게 필요한 제품인지 타당성을 검토하고 그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정보나 관련 제품의 다른 사람들의 제품 사용후기나 광고등 다양한 구매의사결정과정을 거칠 것이다. 나 역시도 그러한 경험이 있었기에 그나마 최근에 구입한 제품이나 서비스중 개인적으로 고관여 제품이라 할 수 있는 리

참고문헌
명순영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2003
http://www.levi.co.kr
http://cafe.daum.net/LEVIS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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