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8일 목요일

20세기 정치신화 -정치신화의 사례, 히틀러와 정치신화

20세기 정치신화 -정치신화의 사례, 히틀러와 정치신화
20세기 정치신화 -정치신화의 사례, 히틀러와 정치신화.hwp


목차


Ⅰ. 서론

Ⅱ. 정치신화와 대중
1. 신화와 집단무의식
1) 집단무의식이란?
2) 집단무의식의 내재화 및 재학습

2. 신화의 정치화
1) 정치신화로의 변모
2) 수장과 정치신화의 관계
3) 신화의 정치화 기법
(1) 민족성 자극
(2) 지도자의 우상화
(3) 웅장한 정치적 이벤트

Ⅲ. 정치신화의 사례
1. 조선의 건국과정에서 나타난 정치의 신화화
1) 용비어천가에서 나타난 정치신화

2. 북한의 김일성 신화화

3. 일본의 정치신화
1) 일본신화


Ⅳ. 히틀러와 정치신화
1. 히틀러 등장의 시대적 배경
1) 역사적 현실과 영웅에 대한 기대
2) 사회적 진화론과 인종주의

2. 히틀러의 세계관
1) 히틀러의 세계관
2) 바그너에게 받은 영향

3. 예술과 정치
1) 권력과 제의
2) 히틀러 양식
(1) 신화로 만들기
(2) 자기 아이러니의 결핍
3) 신화의 실현

Ⅴ. 결론

Ⅵ. Q&A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우리는 먼 나라 얘기, 혹은 허구의 이야기로 막연하게 알아오던 신화가 실제로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분명히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례가 표면적이거나 노골적으로 지적되지 않는다는 특성상 이를 곧잘 잊곤 한다.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던 신화가 정치와 접목되면서 집단, 혹은 대중에게 끼치는 영향과 그 특징들은 실제 역사를 통틀어 여러 국가에서 그 실체를 드러냈고, 이를 극단적인 형태로 구현한 것이 나치즘을 만들어낸 히틀러였다.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우선 신화가 정치와 접목되면서 발휘하는 집단무의식에 대한 영향력과 정치화의 기법들을 살펴보고, 해당 기법들이 실제로 현실에서 발견되었던 정치신화의 사례들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 모든 사례 중에서도 가장 현실에서 수많은 국가와 인구에게 큰 파급력을 미쳤던 히틀러가 등장했던 배경, 그의 세계관과 함께 그가 사용했던 정치신화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Ⅱ. 정치신화와 대중
1. 신화와 집단무의식
1) 집단무의식이란?
집단무의식이란 인류가 진화의 과정을 거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오랜 경험을 통해서 저장해 온 모든 잠재적 기억흔적이다. 이 집단무의식이란 개념은 칼 구스타프 융이 제안한 독창적 개념으로 분석심리학의 이론체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다.

“융은 인간의 정신적 소인이 유전된 것으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집단무의식은 인류역사를 통해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소인인 수없이 많은 원형(archetypes)으로 구성되어있다. 집단무의식은 직접적으로 의식화되지는 않지만 인류역사의 산물인 신화, 민속, 예술 등이 지니고 있는 영원한 주제의 현시를 통해 간접적으로 관찰될 수 있다.”

정신분열증에 고통 받는 내담자들의 임상치료를 진행하면서 융은 그들의 꿈과 망상에서 현대인들이 전혀 알지 못하는 태곳적이며 신화적인 상징들을 발견했다. 그리고 이 상징이 정상적인 사람의 꿈에서도 나타난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집단무의식의 존재를 확신하게 되었다.
집단무의식은 인간의 모든 활동에 내재되어있다. 즉, 집단무의식은 인간의 예술, 신화, 종교에 기록된 모든 이미지들의 원천이라고 비유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화의 생성 역시 신화를 창조한 고대인들이 가진 집단무의식의 영향 아래서 만들어졌다고 볼 수 있다.

2) 집단무의식의 내재화 및 재학습
여기서 이미 집단무의식의 영향 아래 생성된 신화가 거꾸로 그 신화를 향유하는 대상 집단에게 내재화되어 재학습되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신화는 사람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한다. 이는 단순히 고대인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인 것일까? 이런 사람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단순히 신화가 판타지적 이야기이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면 신화가 인류 문화에 미쳐왔고 현재도 미치고 있는 영향을 생각하였을 때, 또 장르문학이 대중문화에 끼치는 미미한 영향을 바라보았을 때 조금 부족한 해석일 것이다. 그렇다면 ‘신화 속에 내재된 집단무의식의 원형들이 우리에게 이미 내재되어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 받아들이기 쉽고 열광하는 것이 아닐까?’라고 해석해 보는 것은 어떠할까?
신화 속에 내재된 집단무의식의 원형들은 그 신화를 창조해내고 향유하는 집단의 집단무의식을 담아내고 있다고 앞서 얘기하였다. 그리고 한 번 생성된 신화는 그 집단 내에서 계속하여 생존한다. 즉, 이 신화를 처음으로 창조해낸 소수 혹은 다수 집단의 집단무의식이 후대의 집단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후대의 집단 역시 전대의 집단과 동일한 집단무의식을 내재하고 있을 것이며 이는 서로 신화의 전승이라는 과정을 통해 공유된다. 즉, 신화가 집단에게 내재화되면서 자신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집단무의식이 재학습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집단무의식은 누구에게나 내재되어있는 것이며 신화를 받아들이는 우리의 모습을 바라보았을 때 접근성 역시 좋다고 볼 수 있다. 즉, 이러한 개인에게 내재된 집단무의식 속의 신화적 원형을 사용하여 어떤 한 인물을 신화적 영웅으로 설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2. 신화의 정치화
1) 정치신화로의 변모
신화란 본래 국가라는 체제를 갖추지 않은 원시 상태의 인류에서부터 발생해 왔고 발달 해왔다. 문명의 발달 체계 이전 신화는 고대 인간들이 자연이라는 거대한 존재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즉 해당 인간 집단이 환경을 바라보는 관점 즉 집단의 세계관과 집단의식이 신화의 발단이다. 그 후 차츰 공동체의 규모가 커지고 사회가 진보하면서 공동체 구성원들에게 윤리와 도덕, 규칙과 규범과 같은 사회의 질서와 규칙이 요구되었다. 그들에게 규칙과 규범 윤리와 도덕을 강제하기 위해선 국가 형성 이전부터 그들에게 내재되어 있던 신화적 사고에 기댈 수밖에 없었고 신화는 문명에 발전과 함께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그 사회에 필요한 윤리와 도덕 더 나아가 법률, 과학, 철학을 총괄하는 인류 문명의 뿌리가 되었다. 신화가 한 사회, 민족의 정신을 지배하는 잣대가 되자,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적 사고가 형성 되었고 그것이 바로 정치신화의 등장이다.


본문내용
변모
2) 수장과 정치신화의 관계
3) 신화의 정치화 기법
(1) 민족성 자극
(2) 지도자의 우상화
(3) 웅장한 정치적 이벤트
Ⅲ. 정치신화의 사례
1. 조선의 건국과정에서 나타난 정치의 신화화
1) 용비어천가에서 나타난 정치신화
2. 북한의 김일성 신화화
3. 일본의 정치신화
1) 일본신화
Ⅳ. 히틀러와 정치신화
1. 히틀러 등장의 시대적 배경
1) 역사적 현실과 영웅에 대한 기대
2) 사회적 진화론과 인종주의
2. 히틀러의 세계관
1) 히틀러의 세계관
2) 바그너에게 받은 영향
3. 예술과 정치
1) 권력과 제의
2) 히틀러 양식
(1) 신화로 만들기
(2) 자기 아이러니의 결핍
3) 신화의 실현
Ⅴ. 결론
Ⅵ. Q&A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먼 나라 얘기, 혹은 허구의 이야기로 막연

참고문헌
○ 단행본

노안영. 『성격 심리학』 (학지사, 2003).
나자카와 신이치. 『국가 그리고 야만의 탄생』 (동아시아, 2003).
민은기 『독재자의 노래』 (한울, 2012).
안인희. 『게르만 신화 바그너 히틀러』 (민음사, 2003).
이원복. 『신의 나라 인간의 나라 신화편』 (두산동아 , 2002).
하우동설.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 인터넷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058550&mobile&categoryId=200000765
http://www.wisegeek.com/what-is-a-political-myth.htm
http://blog.naver.com/hk319/100119811515
http://preview.britannica.co.kr/bol/topic.asp?article_id=b14a1229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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