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교육공학 공통3 교육공학의 정의 및 교육공학의 주요영역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교육공학 공통3 교육공학의 정의 및 교육공학의 주요영역과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교육공학2번째.hwp


목차
유아교육과 공통3)교육공학의 정의 및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방안
Ⅰ. 서론
1. 교육공학의 일반적정의
1) 교육공학 정의 및 특징
(1) 하드웨어적인 교육공학
(2) 소프트웨어적인 교육공학
2) 교육공학의 실천적 정의
3) 교육공학의 기술공학 적용
Ⅱ. 본론
2.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
1) CAI 와 CMI
(1) CAI 의 목적
(2) CAI 의 특성
(3) CAI의 구성
① 하드 웨어
② 소프트 웨어
③ 코스웨어
(4) CAI의 학습형태
① 연습, 실습양식
② 개별지도양식
③ 문의 양식
④ 문제해결양식
2) CMI
(1) CMI의 목적
(2) CMO의 이용영역
① 수업설계,교과과정 설계 시스템
②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분석 평가 시스템
③ 학습진도 성과의 연속적 감시와 처방 정보를 만들어 학습개선을 위한 평가 관리 시스템
④ 교사훈련, 교사양성 시스템
3. 교육공학의 대표적인 영역
1) 교육공학의 설계영역
① 교수목적
② 교수전략
③ 메시지 디자인
④ 학습자 특성
2) 개발영역
① 시청각 테크놀로지
② 인쇄 테크놀로지
③ 컴퓨터를 통한 테크놀로지
3) 활용영역
① 혁신의 보급
② 실행과 제도화
③ 매체활용
④ 정책과 규제
4) 관리영역
① 자원관리
② 정보관리
③ 프로젝트 관리
④ 전달체제 관리
5) 평가영역
① 형성평가
② 준거지향 측정
③ 문제분석
④ 총괄평가
6) AECT의 전문분야별 영역
(1) 국제
(2) 관리
(3) 학교매체 및 테크놀로지
(4) 연구 및 이론
(5) 설계 및 개발
(6) 교사교육
(7) 훈련 및 수행
4. 교육공학의 대표적인 적용분야
1) 학교 교육과 교육공학
(1) 교육의 정보화의 개념 및 목표
(2) 학교교육에 있어서 교육정보화의 추세
2)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활용교육
(1) 컴퓨터 활용 교육을 위한 관점
(2) 멀티미디어를 통한 학습교육
3) 기업교육과 교육공학관의 관계
(1) 기업교육에 있어서 인적자원
(2) 기업교육 프로그램
5.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육공학 적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1. 교육공학의 일반적 정의

교육공학의 일반적 정의는 교육공학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의 전과정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데 학습과 의사소통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인간적 자원은 물론 비인간적 자원을 적절히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이라고 한다. 교육공학을 정의할 때 사람들은 때론 오해를 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쓰
는 교육의 개념으로 봤을 때 교육공학이라 함은 공과대학에서 쓰는 그런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고 창조하는 학문으로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학 용어 사전에 나오는 교육공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에 있어서 하드 , 소프트 공학을 총칭하는 말로, 교실수업에서 활용되어 지는 각종 시청각 기자재라던 지 텔레비전 컴퓨터 , 스마트폰 , 엠피쓰리등과 같은 원격통신도구나 컴퓨터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 등의 하드웨어를 교육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적인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인 지식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식에 대한 총체적인 학문을 뜻한다.

본문내용
트웨어적인 교육공학
2) 교육공학의 실천적 정의
3) 교육공학의 기술공학 적용
Ⅱ. 본론
2.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
1) CAI 와 CMI
(1) CAI 의 목적
(2) CAI 의 특성
(3) CAI의 구성
① 하드 웨어
② 소프트 웨어
③ 코스웨어
(4) CAI의 학습형태
① 연습, 실습양식
② 개별지도양식
③ 문의 양식
④ 문제해결양식
2) CMI
(1) CMI의 목적
(2) CMO의 이용영역
① 수업설계,교과과정 설계 시스템
② 교과과정 개선을 위한 분석 평가 시스템
③ 학습진도 성과의 연속적 감시와 처방 정보를 만들어 학습개선을 위한 평가 관리 시스템
④ 교사훈련, 교사양성 시스템
3. 교육공학의 대표적인 영역
1) 교육공학의 설계영역
① 교수목적
② 교수전략
③ 메시지 디자인
④ 학습자

참고문헌
고벽진,이인학,윤선오,이위환,이경혜,안현주 저) 최신 교육학의 이해
조규락,김서연 저)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학지사(2006)
권성호 저) 교육공학원론 - 양서원(1999)
한국교육공학회 (2005)
정성무 저) 우리나라 교육정보화의 현주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aect.org/divisions aect 홈페이지
허운나 저) 교육방법과 교육공학(1986) - 정민사

하고 싶은 말
1.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2. 여러책을 참고로 도서관에서 만든 자료입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하기해서 만든 그런 자료가 아닙니다.

3. 과제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