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9일 화요일

한홍구의 대한민국사3요약 및 감상

한홍구의 대한민국사3요약 및 감상
대한민국사3 요약 및 감상.hwp


목차
1. 똑바로 살아라 - 변절의 역사, 변질의 역사
2. 과거 청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
3. 탄핵시대의 수구와 진보
4. 미치도록 잡고 싶었다 - 간첩의 추억
5. 대립을 넘어 화해의 역사로 - 분단 조국의 남쪽에서 바라본 군대와 북녘


본문
죽은 지 25년이 넘은 박정희는 정치사회에서 다시 화두 되고 있다. 왜 박정희는 2005년에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가? 역설적으로 박정희를 무덤에서 불러낸 것은 김영삼대통령이었다. 김영삼 말기에 부패와 실정, 그리고 경제난이 겹치자 사람들은 슬슬 박정희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이어 박정희 정권 시기 목숨을 위협받았던 김대중 역시 박정희 시대를 청산 할 수 없었다. 박정희로부터 심한 박해를 받았다는 처지를 역이용해 박정희와 화해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보수층 껴안기에 나선 데서 찾을 수 있다. 민주화 운동 세력도 다른 이유에서였지만 박정희를 잊어버렸다.
한 편, 탄핵 직후 위기에 몰린 수구세력의 구원투수로 등장한 것은 독재자의 딸 박근혜였다. 연좌제를 반대해온 입장에서 박근혜가 박정희의 딸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를 거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정치인 박근혜가 역사적 인물 박정희에 대해 갖고 있는 태도나 공인으로서의 역사 인식은 정말 문제가 아닐 수 없지만, 박근혜가 있건 없건 박정희로 대표되는 역사의식의 통합은 대한민국에 반드시 필요한 통과의례이다.



본문내용
2005년에 다시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는가? 역설적으로 박정희를 무덤에서 불러낸 것은 김영삼대통령이었다. 김영삼 말기에 부패와 실정, 그리고 경제난이 겹치자 사람들은 슬슬 박정희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이어 박정희 정권 시기 목숨을 위협받았던 김대중 역시 박정희 시대를 청산 할 수 없었다. 박정희로부터 심한 박해를 받았다는 처지를 역이용해 박정희와 화해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보수층 껴안기에 나선 데서 찾을 수 있다. 민주화 운동 세력도 다른 이유에서였지만 박정희를 잊어버렸다.
한 편, 탄핵 직후 위기에 몰린 수구세력의 구원투수로 등장한 것은 독재자의 딸 박근혜였다. 연좌제를 반대해온 입장에서 박근혜가 박정희의 딸이라는 이유만으로 그를 거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정치인 박근혜가 역사적 인물 박정희에 대

참고문헌
대한민국사 ㅣ 한홍구 ㅣ 한겨레 신문사 ㅣ 2005. 7. 5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한홍구의 대한민국사3 편을 요약 및 정리한 자료입니다.
한국사개론 혹은 역사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의 레포트로 적합한
자료입니다.
본 자료로 A+를 받았습니다^^
각 주제별로 주요한 내용으로 추렸고, 각 주제에 짤막한 감상평도 제시해보았습니다.

본 자료를 이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