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영유아교사론 3A)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 3A)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유아교육과_영유아교사론3A.hwp


목차
Ⅰ. 서  론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자격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자질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과 행동

Ⅲ.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의 명료성
     2) 수업의 다양성
     3) 과제 지향성
     4) 학습과정의 참여
     5) 높은 성공률

  2. 효율적인 교사의 원칙
     1) 프로그램 영역
     2) 집단조직 영역
     3)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대답 영역
     4) 칭찬과 비난의 이용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
     1) 시간 배분
     2) 언어적 행동
     3) 풍부한 교과 지식
     4) 교육학적 지식

  4.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을 위한 교사의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토론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 인성이 풍부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 어린 아이들을 양육하는 사람 등 역할에 따라, 자격 및 자질에 따라, 사회적인 기대에 따라 교사에 대한 정의를 다양하게 내려 볼 수 있다.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을 떠나 교사란 무엇을 하며 어떤 사람이 교사가 되어야 하며 교사가 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하나씩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사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효율적인 교사란 교사의 자격과 역할, 자질 등을 통해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정립해 보는 것이 옳으리라 본다.
 교사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에 대한 행동은 학자에 따라 의견차는 있으나 그 주요활동을 보통 과제제시, 연습, 성취, 피드백으로 구분하고 있다. 과제 제시 기술은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소개하고 그것을 순서에 따라 발전시키는 기술인데 전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한 다음, 그날 새롭게 배울 내용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새로운 개념이나 기능을 설명하는 단계를 거쳐 학생들의 반응에 따라 교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주고 이를 통해 이해 수준이 확인됐을 때 다음 단계인 연습으로 넘어간다. 처음에는 교사의 지도 아래 연습을 시켰다가 다음으로 교사의 지도 없이 학생 스스로 연습하도록 한다.
 학생의 연습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분명하고 자세하게 지시해야 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마친 문제나 과제에 관한 정보를 학생에게 피드백 한다면 필요하다면 한 번 더 설명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 일과나 단원 검사 혹은 규칙적인 복습을 통해 학생의 이해 정도를 점검한다면 학생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단계에 있어 Borich의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목록에 대해 10개의 분할된 목록은 보다 구체적으로 이러한 교수활동에 대해 각 행동 특성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자신의 교수행동을 이해하거나 개선시키는데 훌륭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교사의 일반적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역할과 자질이라는 측면에서 중점으로 설명하고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특성은 어떠한지 그리고 효과적인 교사를 위한 원칙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의 교수기술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배우는 사람이 없다면 가르치는 사람의 존재도 의미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라는 개념은 학생이라는 개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교사에 대한 정의를 보면 교사의 자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우와 교사의 형식적인 조건을 강조하는 정의로 분류해 볼 수 있다. .




≪ 중 략 ≫




Ⅲ.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의 명료성

 교사의 수업이 명료하다는 것은 과제 제시가 얼마나 분명하고 해석 가능한가 하는 것이다. 교사의 명료한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 앞으로의 시험과 과제에서 요구되는 학생 행동과 같은 수업목표를 학습자에게 알려 준다.
 ⒝ 현재 배울 내용을 이전에 배운 내용 및 앞으로 배울 내용과 연결 지어 설명한다.
 ⒞ 수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과제와 관련된 선행 학습 정도 및 개념의 이해 수준을 확인한다.
 ⒟ 지시는 학습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그리고 분명히 한다.
 ⒠ 학습자의 현재 수준보다 약간 높게 가르친다.
 ⒡ 설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요점을 분명히 한다.
 ⒢ 수업이 끝날 때 다시 한 번 복습하거나 요약하고 다음 수업을 예고한다.

본문내용
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자질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과 행동
Ⅲ.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
1. 효율적인 교사의 행동
1) 수업의 명료성
2) 수업의 다양성
3) 과제 지향성
4) 학습과정의 참여
5) 높은 성공률
2. 효율적인 교사의 원칙
1) 프로그램 영역
2) 집단조직 영역
3) 교사의 발문과 학생의 대답 영역
4) 칭찬과 비난의 이용
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필수조건
1) 시간 배분
2) 언어적 행동
3) 풍부한 교과 지식
4) 교육학적 지식
4.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조건을 위한 교사의 교수기술
1) 태도
2) 조직화
3) 소통
4) 집중
5) 피드백
6) 모니터링
7) 질문토론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참고문헌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7.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하고 싶은 말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2. 여러 관련서적을 참고 하였으며, 개인의 견해를 다수 첨가하여 자료를 작성하였습니다.

3.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학업에 나날이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바랍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