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영유아교사론3A)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과 보육,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영유아교사론3A.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이해
   1) 개념
   2) 유형
 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
   1) 기본개념
   2) 교직원 조직문화
   3) 유아 조직문화
   4) 음식문화
   5) 관리와 청결 문화
   6) 수송과 서비스 문화
 3. 보육 및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1) 관계지향
   2) 상호협력
   3) 위계와 통제의 해소
   4) 목표와 과업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제언
   1) 팀워크
   2) 신용
   3) 경력과 배움
   4) 대화
   5) 협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조직문화란 조직이 공유하는 사회적ㆍ규범적 접착제이며 그것은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게 되는 가치, 사회 이상과 신념을 표현하는 것으로 신화, 의례, 일화, 전설 및 특수 언어와 같은 상징적 고안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조직문화의 개념이 보육 또는 교육시설이라는 조직체에 한정되어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조직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반복된 경험과 환류를 통해 교사들에게 공유되는 신념, 가치, 행동패턴, 의사소통 등의 총체적인 개념이다. 조직문화는 유아교사들에게 행동지침을 제시하며 의사소통에 영향력을 미치고 유아교육기관 조직의 목표달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보육활동과 교육활동에 있어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분위기가 좋고 훌륭한 팀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 구성원들은 개인으로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 활동한다. 집단내의 역할과 직위에 근거하여 행위를 결정하고 집단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구성원들은 소속된 직장에 대한 지각을 갖는다. 집단적 지각을 조직문화의 성격이라고도 한다. 조직문화는 집단이 경영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비전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정도, 구성원들이 협력적인 노력에 참여하는 정도와 협력을 유지하는 정도, 구성원들이 경영자가 프로그램을 관리하는데 전문성과 시간을 제공할 수 있는 정도 등이다. 결국 조직문화란 경영자 및 교직원들에 의해 형성된 조직의 사회심리적인 특성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간에 훌륭한 관계성을 형성하는 것이 경영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경영자는 정직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구성원과 부모, 유아를 따뜻하게 대하여 온정적이고 보호하고 승인하는 풍토를 창조하여야 한다. 이러한 조직문화는 보호하는 행위의 증명, 동료 감정의 형성, 모든 구성원들 사이에 훌륭한 의사소통을 통하여 성취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문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이해

본문내용

2) 유형
2.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
1) 기본개념
2) 교직원 조직문화
3) 유아 조직문화
4) 음식문화
5) 관리와 청결 문화
6) 수송과 서비스 문화
3. 보육 및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
1) 관계지향
2) 상호협력
3) 위계와 통제의 해소
4) 목표와 과업
4.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제언
1) 팀워크
2) 신용
3) 경력과 배움
4) 대화
5) 협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조직문화란 조직이 공유하는 사회적ㆍ규범적 접착제이며 그것은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게 되는 가치, 사회 이상과 신념을 표현하는 것으로 신화, 의례, 일화, 전설 및 특수 언어와 같은 상징적 고안물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조직문화의

참고문헌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김미예 저(2010), 보육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6.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7. 주삼환 외 공저(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8. 진영은 외 공저(2006), 예비교사 워크북, 학지사
9.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10. 권기욱 저(2004), 최신교육사조를 반영한 유아교육기관 경영관리, 교육과학사
11. 박은혜 저(2002),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주어진 논제에 맞게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의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 기능을 참고 하시면 내용을 미리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