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영유아교사론3A,B,C,D,E)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개인적자질, 반성적실천,학급조직과 관리방안,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한 논의

영유아교사론3A,B,C,D,E)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개인적자질, 반성적실천,학급조직과 관리방안,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한 논의
유아교육과_영유아교사론.hwp


목차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개인적 자질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②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2)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① 공정성
   ② 아동 및 학생에 대한 애정
   ③ 탐구와 연구
   ④ 신체건강 및 정신건강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반성적 실천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②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2) 반성적 사고와 실천에 대한 개념
 3) 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조건
   ① 비판적 요소
   ② 인지적 요소
   ③ 교사의 네러티브
 4) 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예시와 방법
   ① 반성적 사고를 위한 이야기 쓰기
   ② 반성적 실천을 위한 저널 쓰기
   ③ 유아교육에서의 실행연구
   ④ 교사의 자서전과 생애사
   ⑤ 사물이나 사건의 예술적인 표현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②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2) 학급조직과 관리에 대한 이해
   ① 교육 본위의 목적과 공존
   ② 자율성과 창의성
   ③ 도덕적 가치와 규범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① 교수학습 중심
   ② 상황 중심
   ③ 장학기능의 확대
   ④ 학급경영의 민주화
   ⑤ 교사연수의 활성화
 4)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의 효율화 방향
   ① 교육과 행정조직에 대한 방향
   ② 학급경영자의 전문적 자질향상에 대한 방향
   ③ 교육지도에 대한 방향
   ④ 학급조직의 의사결정에 대한 방향

4.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 방안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②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2)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
   ① 교수단원 계획
   ② 소단원 계획과 준비
 3) 효율적인 교사의 실천 방안
   ① 효과적인 강의
   ② 동기 유발
   ③ 질문과 응답
   ④ 토론 수업
   ⑤ 교수매체의 활용
   ⑥ 평가 하기

5. 참고 문헌

본문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개인적 자질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자질이란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고성과자에게 일관되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내적 특성이다. 즉 자질은 보통의 성과자가 아닌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의 행동 내면에 있는 특성이며 다양한 상황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며 비교적 장시간 지속되는 특성이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은 교육활동에서 우수한 성취를 이루는 바람직한 교사에게 일관되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내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자질이란 용어는 능력 또는 역량의 의미와 유사하다. 자질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하나는 태도 및 가치관이며 다른 하나는 지식 및 기술이다. 교사의 자질을 업무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다.(중략)
.
.
.

2)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① 공정성

인간은 자신의 입장에서 인간과 사물을 판단하고 평가한다. 따라서 사람이 편견을 갖지 않을 수는 없다. 그런데 교사가 되려는 이는 이 같은 편견을 가능한 갖지 말아야 하며 특히 학생에 대한 편견은 더욱 갖지 말아야 한다. 공부 잘하는 학생만 좋게 대하고 공부 못하는 학생은 외면한다든가, 부모의 직업이 좋고 가정형편이 부유한 학생에게만 호감을 갖고 자상하게 대하며 부모의 직업이 천하고 가정형편이 좋지 못한 학생은 거칠게 대한다든가, 용모가 준수한 아이만 관심을 갖고 용모가 단정치 못한 아이 및 장애아는 무시한다거나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게 대하는 일은 교사로서 절대로 취하지 말아야 할 일이다. 교사는 그 어떠한 경우에도 학생을 공정하게 대해야 하며 학생을 공정하게 대할 의지가 없는 사람은 교사가 되지 말아야 한다.
더욱이 편견은 편견 대상에 대한 정보나 지식이 부족한 무지의 상태에서 주로 빚어진다. 따라서 교사가 정도가 넘는 편견을 갖는다는 것은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교양적 지식 및 지적 능력도 갖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중략)
.
.
.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

2) 학급조직과 관리에 대한 이해

① 교육 본위의 목적과 공존

학교에서의 학급조직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학급조직은 다른 기업체나 공장처럼 생산품을 많이 만들어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조직과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교사와 학생의 교육내용이 상호작용하는 교육활동의 장이다.
교사와 학생, 사무직원의 세 개 집단이 공존하는 사회집단이다. 교사문화와 학생문화 뿐 아니라 행정직원의 문화가 병존하는 곳이다. 여기서 그 주체는 교사와 학생이다. 성격상 학생은 미숙한 학습자로서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배경을 업고 있는 집단이고 교사는 고도의 전문성을 추구하는 집단이며, 사무직원은 행정적 능률성을 추구하는 지원-관리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집단이다.

② 자율성과 창의성

고도의 자율성과 창의적인 분위기와 여건 조성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집단이다. 교육활동은 고도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지닌 교사가 주체가 되어 주도적으로 추진한다. 따라서 전문인으로서의 교직에 종사하는 교사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데 있어 요구되는 자율성과 창의성이 유감없이 발휘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원한다. 이는 전문직의 생리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본문내용
중요성
2)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
① 공정성
② 아동 및 학생에 대한 애정
③ 탐구와 연구
④ 신체건강 및 정신건강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과 반성적 실천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②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2) 반성적 사고와 실천에 대한 개념
3) 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조건
① 비판적 요소
② 인지적 요소
③ 교사의 네러티브
4) 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예시와 방법
① 반성적 사고를 위한 이야기 쓰기
② 반성적 실천을 위한 저널 쓰기
③ 유아교육에서의 실행연구
④ 교사의 자서전과 생애사
⑤ 사물이나 사건의 예술적인 표현
3.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①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② 교사의 역할 및

참고문헌
1.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2.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3.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4.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5.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6.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8.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9.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10. 주삼환 외 공저(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1. 주삼환 저(2006), 학국교원행정, 태영출판사
12. 진영은 외 공저(2006), 예비교사 워크북, 학지사
13.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14.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15. 박은혜 저(2002),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16.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하고 싶은 말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갖춰야 할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의 반성적 실천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3.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 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4.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의 교수계획과 실천 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 다양한 서적과 꼼꼼히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아울러 본인의 견해를 작성 시 중간중간에 기입하였으며, 정말 본 참고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나날이 학업에 발전이 있기를 기원하며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