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영유아교사론3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교육활동에 리더십의 실례 논의

영유아교사론3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교육활동에 리더십의 실례 논의
영유아교사론.hwp


목차
. 서론
2. 유아교육기관의 개념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
4.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
5.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유아교육은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보편화 및 다양화되었으며 선진국을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이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체제 개혁 및 공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열악한 가정의 자녀를 위하여 보완적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의무 교육의 시작 연령을 낮추어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활발히 시행 중에 있다.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취학 직전 1년의 유치원 교육을 무상으로 하되 대통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어 사실상 공교육을 위한 체계가 법률상으로는 마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 기관의 원장과 교사의 리더십,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오늘날 리더십의 문제는 모든 인간 조직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중 략>

그 후 1980년대를 기점으로 종전 지도성의 제 접근 방법과 다른 지도성 연구의 새로운 변혁적 지도성 이론이 대두되어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며, 사회와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로 지도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계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본문내용
4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
5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
6
결론
7
참고 자료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리더십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1. 서론
유아교육은 20세기 후반에 접어들면서 보편화 및 다양화되었으며 선진국을 비롯하여 많은 나라들이 유아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체제 개혁 및 공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열악한 가정의 자녀를 위하여 보완적 프로그램을 제공하거나 의무 교육의 시작 연령을 낮추어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활발히 시행 중에 있다.

참고문헌
신유근,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2004
성영혜 이상희,「최신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2008
장선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동문사, 2009
이광재, 리더십 유형이 조직 구성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 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12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양서원, 2009
민경호,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2006
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10
곽덕영 김미화, 2009,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실제, 학지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