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영유아교사론 3C)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소통 개념, 보육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영유아교사론 3C)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소통 개념, 보육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영유아교사론_3C.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이해
   1) 개념
   2) 유형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의사소통
   1) 의의와 개념
   2) 유형
   3) 구성요인
   4) 의사소통의 방향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방법
   1) 듣는 자세
   2) 피드백 제공
   3) 피드백 듣기
   4) 신체언어
   5) 서면보고
   6) 회의
 4. 보육 및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1) 적극적 경청
   2) 메시지
 5.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제언
   1) 메시지
   2) 전달
   3) 수신
   4) 상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조직의 전반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역할이 강조된 이래 의사소통의 비중이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의사소통이란 그 의미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누구나 수용할 수 있는 보편타당성을 지닌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여러 학자들의 정의를 수용하여 살펴보면 의사소통은 어원상 공통, 공유의 뜻을 지니고 있는 용어로 학자들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언어, 기호, 동작 등을 통해 개인간 또는 집단간에 의견이나 정보를 교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영유아교육기관은 하나의 조직이다. 하나의 조직체로서의 영유아교육기관은 공동의 목표가 있다. 이 목표를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의 협력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이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우ㅟ해 교직원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이 요구된다. 의사소통이란 말, 동작,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호, 상징에 의해 전달되는 모든 과정으로 듣는 사람과 말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영유아교육기관의 장과 교직원들 사이의 의사소통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냉담하여 접근이 어려운 기관장부터 친구처럼 대하기 편한 기관장에 이르기까지 그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보편적으로 기관장은 교직원들이 접근하기 쉬워야 하지만 또한 지도자이기 때문에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궁극적으로 교직원들 간에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것은 곧 인간 중심운영이 이루어짐을 나타낸다. 영유아교육기관장은 교직원들이 조직 내의 문제는 물론 개인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 좋다.
본문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의사소통 개념을 정의해 보고 보육ㆍ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영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이해

1) 개념
우리가 흔히 교육의 유형을 분류할 때 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에 따라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유 등으로 분류하고 교육시기, 교육목적 또는 대상자에 따라서 학교교육을 초등교육기관, 중등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 등으로 분류한다. 이와 같이

본문내용
개념
2) 유형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의사소통
1) 의의와 개념
2) 유형
3) 구성요인
4) 의사소통의 방향
3.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방법
1) 듣는 자세
2) 피드백 제공
3) 피드백 듣기
4) 신체언어
5) 서면보고
6) 회의
4. 보육 및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의사소통의 실례
1) 적극적 경청
2) 메시지
5.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제언
1) 메시지
2) 전달
3) 수신
4) 상황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조직의 전반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역할이 강조된 이래 의사소통의 비중이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의사소통이란 그 의미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누구나 수용할 수 있는 보편타당성

참고문헌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6. 주삼환 외 공저(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7. 진영은 외 공저(2006), 예비교사 워크북, 학지사
8.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9. 권기욱 저(2004), 최신교육사조를 반영한 유아교육기관 경영관리, 교육과학사
10. 박은혜 저(2002), 유아교사의 지식,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주어진 논제에 맞게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의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 기능을 참고 하시면 내용을 미리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