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3D)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론3D_효율적인교사의개념및학급조직과관리방안.hwp


목차
Ⅰ. 서  론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자격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자질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과 행동

Ⅲ.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학급조직과 관리의 현행 문제에 대한 예시
     1) 학교에서의 학급경영
     2) 학교와 학급의 관리
     3) 조직구조
     4) 의사결정과정
  2. 효율적인 교사들의 학급조직
     1) 교사와 학생
     2) 교수학습
     3) 학급관리자
  3.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의 관리방안
     1) 장학기능
     2) 학급경영
     3) 교사연수
  4.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의 효율화
     1) 교육행정조직
     2) 학급경영자
     3) 의사결정
     4) 학급 운영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 인성이 풍부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 어린 아이들을 양육하는 사람 등 역할에 따라, 자격 및 자질에 따라, 사회적인 기대에 따라 교사에 대한 정의를 다양하게 내려 볼 수 있다.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을 떠나 교사란 무엇을 하며 어떤 사람이 교사가 되어야 하며 교사가 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하나씩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에서의 학급조직은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학급조직은 다른 기업체나 공장처럼 생산품을 많이 만들어 이윤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조직과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교사와 학생의 교육내용이 상호작용하는 교육활동의 장이다. 아울러 교사와 학생, 사무직원의 세 개 집단이 공존하는 사회집단이기도 하다. 교사문화와 학생문화 뿐 아니라 행정직원의 문화가 병존하는 곳이다. 여기서 그 주체는 교사와 학생이다. 성격상 학생은 미숙한 학습자로서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배경을 업고 있는 집단이고 교사는 고도의 전문성을 추구하는 집단이며, 사무직원은 행정적 능률성을 추구하는 지원-관리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집단이다. 결국 효율적인 교사들이 운영하는 학급 행정은 교육조직으로서의 공공성, 전문성, 자율성뿐만 아니라 일반조직으로서의 합리성, 효율성, 생산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양면성을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교사의 일반적 개념과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역할과 자질이라는 측면에서 중점적으로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경영에서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이를 위한 관리에 있어 학급체제와 학급조직의 관리방안에 중점을 두고 논해 보고자 한다.

Ⅱ.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나 배우는 사람이 없다면 가르치는 사람의 존재도 의미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라는 개념은 학생이라는 개념을 전제로 하고 있다. 교사에 대한 정의를 보면 교사의 자질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우와 교사의 형식적인 조건을 강조하는 정의로 분류해 볼 수 있다.




≪ 중 략 ≫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자질

자질이란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고성과자에게 일관되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내적 특성이다. 즉 자질은 보통의 성과자가 아닌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의 행동 내면에 있는 특성이며 다양한 상황에서 일관되게 나타나며 비교적 장시간 지속되는 특성이다. 따라서 교사의 자질은 교육활동에서 우수한 성취를 이루는 바람직한 교사에게 일관되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내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자질이란 용어는 능력 또는 역량의 의미와 유사하다. 자질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하나는 태도 및 가치관이며 다른 하나는 지식 및 기술이다. 교사의 자질을 업무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규정될 수 있다.




≪ 중 략 ≫




Ⅲ.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학급조직과 관리의 현행 문제에 대한 예시

학교에서 학급조직의 문제점은 학교경영의 과정에서나 경영의 여러 영역에서 걸쳐 다양하게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에서의 행정조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는 일은 바람직한 학교경영의 지표를 설정하고 그 운영체계를 합리화 하여 효율적인 학급조직의 관리를 운영하는데 시발점을 제공해 준다. 학급조직의 운영에 있어 많은 문제점들이 있지만 몇 가지를 지적 하면 다음과 같다.

1) 학교에서의 학급경영

그동안 우리의 교육행정은 교육정책 중심의 행정으로 인하여 단위 학교의 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는 데 크게 미진했다. 즉 교육행정은 그것이 국가 수준이든 지역 수준이거나 단위 학교와 구체적인 교육의 장을 지원하고 조장하는 것이 본질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지시ㆍ명령ㆍ감독ㆍ확인 하는 극히 사무적이며 관리적이고 권위적인 행정으로 운영되어 왔다.

본문내용
의 개념
1) 교사의 정의
2) 교사의 자격
2.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
1) 효율적인 교사의 자질
2) 효율적인 교사의 역할
3)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과 행동
Ⅲ.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1. 학급조직과 관리의 현행 문제에 대한 예시
1) 학교에서의 학급경영
2) 학교와 학급의 관리
3) 조직구조
4) 의사결정과정
2. 효율적인 교사들의 학급조직
1) 교사와 학생
2) 교수학습
3) 학급관리자
3.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의 관리방안
1) 장학기능
2) 학급경영
3) 교사연수
4. 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의 효율화
1) 교육행정조직
2) 학급경영자
3) 의사결정
4) 학급 운영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

참고문헌
1.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이윤식 외 공저(2007), 교직과 교사, 학지사
5. 권건일 외 공저(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6. 목영해 저(2005), 교육의 이해, 문음사
7. 기순신 저(2001), 교사론, 학지사

하고 싶은 말
1.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들이 수행하는 학급조직과 관리방안의 예를 들고 논하시오

2. 관련 서적을 다수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본 자료가 학업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3. 세부사항은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4. 이상으로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