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3일 토요일

방통대청소년교육과3학년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또는 조사하여 그 대안교육기관의 분석하고 평가하시오.

방통대청소년교육과3학년청소년학습이론및지도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또는 조사하여 그 대안교육기관의 분석하고 평가하시오.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hwp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안교육의 의의
2. 대안학교의 개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이념
(1)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2)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3)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
3. 대안학교 등장배경과 특성
1) 대안학교 등장배경
2) 대안학교 특성
3) 대안학교 선택 이유
4. 대안학교의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2) 운영형태에 따라
3) 이종태 교수의 분류
5. 방문한 대안교육기관의 학습현황과 특징 및 평가
1) 도시형 대안학교 - 하자작업장학교
(1) 학습현황과 특징 분석
(2) 하자작업장학교의 평가
2) 정규형 대안학교 - 영산 성지고등학교
(1) 학습현황과 특징 분석
(2) 영산 성지고등학교의 평가
6. 외국의 대안학교사례
1) 영국의 서머힐 학교
2)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3) 태국 어린이 마을 학교 무반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대안교육은 학교 붕괴의 위기와 더불어 기존의 학교 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반작용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물론 기존의 제도교육과 다른 대안적 이념과 형태의 교육을 추구하는 노력은 야학, 공부방과 같은 형태로 오래전부터 꾸준히 전개되어 왔다.
대안교육의 개념은 우선 잠정적으로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말하는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 나아가 현재 교육의 근본적인 한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발달한 현재의 학교체계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둘째,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은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잃어가고, 기존의 가치제제에 기여했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셋째, 자원의 고갈이 분명해지고, 경쟁의 심화에 따른 극심한 빈부격차를 보면서 개인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회의가 들었고, 이는 교육의 가치지향이나 방식에서 공동체 의식을 새롭게 주목하도록 하였다.
넷째, 지나치게 과학적 합리성이나 보이는 세계만 추구함으로써 영성이나 보이지 않는 세계의 중요성을 간과하였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흐름 속에서 새롭게 등장한 교육이 바로 대안교육인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대안교육기관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대안학교 중 한 곳을 방문하여 학습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평가하도록 하&#50660;다.


본문내용
서론
Ⅱ. 본론
1. 대안교육의 의의
2. 대안학교의 개념
1) 대안학교의 정의
2) 대안학교의 이념
(1) 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2)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의 지향
(3) 교육 주체의 원상회복
3. 대안학교 등장배경과 특성
1) 대안학교 등장배경
2) 대안학교 특성
3) 대안학교 선택 이유
4. 대안학교의 유형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2) 운영형태에 따라
3) 이종태 교수의 분류
5. 방문한 대안교육기관의 학습현황과 특징 및 평가
1) 도시형 대안학교 - 하자작업장학교
(1) 학습현황과 특징 분석
(2) 하자작업장학교의 평가
2) 정규형 대안학교 - 영산 성지고등학교
(1) 학습현황과 특징 분석
(2) 영산 성지고등학교의 평가
6. 외국의 대안학교사례
1) 영국의 서머힐 학교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명신(2011)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문음사
김희동(2009) 민교육, 바로 당신이 할 수 있는 공교육, 민들레
교육부(2000)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자료
이선숙(2008)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고병헌(1999) 교육개혁운동으로서의 대안교육운동, 처음처럼
송순재(1997), 학교를 위한 삶인가, 삶을 위한 교육인가 - 대안교육 둘러보기, 처음처럼 통권7호, 내일을 여는 책
이종재(2007),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윤구병(2005) 실험학교 이야기, 보리
임후남(2005), 대안학교의 자율성과 공공성 탐색, 한국교육행정학회
정유성이종태한주미김영환송혜정(1999), 대안학교(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교사 양성 방안 연구, 교육부
김홍규, 21세기 서울교육의 새로운 대안과 실험-도시 속 대안학교, 서울교육심포지움 자료, 한겨레신문사 주최, 2000
권현숙, 대안교육의 교육관과 실천사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교육 문화를 열어 사람다운 삶을 되살리려면, 참교육시민 모임 자료집, 1996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학습이론 및 지도 D형] 대안교육기관 한 곳을 직접 방문 또는 조사하여 그 대안교육기관의 학습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평가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