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3일 토요일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나폴리(Napoli)가제시한다양성개념을분석평가해보시오0k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나폴리(Napoli)가제시한다양성개념을분석평가해보시오0k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나폴리(Napoli)가제시한다양성개념을분석평가해보시오0k.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나폴리(Napoli)의 미디어다양성 개념
1) 공급원의 다양성(source diversity)
2) 내용의 다양성(content diversity)
3) 노출의 다양성(expose diversity)
2.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
3. 국내 프로그램 유통 시장의 특성정책적 방안을 제시
1) 국내 프로그램 유통 시장의 특성
2) 정책적 제언
(1) 방송 영상 관련 독립제작사 기반 구축 및 활성화
(2) 유통 구조의 세계화
(3) 전문 유통 기관의 육성
(4) 정부 지원과 지원 네트워크 구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모든 방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을 바탕으로 시청자들이 다양하게 방송내용을 접하여 그들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방송의 다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다양성’이라는 개념은 커뮤니케이션 정책의 역사 속에서 가장 근간을 이루고 있는 화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념은 함부로 정의내리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다양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합의하지만 그것이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으로 다양한 것인가 또는 시청자들은 과연 다양성을 원하고 있는가 등등에 대해 명쾌한 대답을 찾기는 쉽지 않은 것이다. 미국의 ‘동등시간 원칙(equal time law)’이나 ‘형평의 원칙(fairness doctrine)’은 대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미국 방송정책의 궁극적 목표인 다양성(diversity)을 구현하는데 방송의 공정성이 왜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것이다(Napoli,1999). 그렇지만 방송매체의 경우 제한된 주파수로 인해 외적 다양성 구현에 한계가 있어(뉴스를 포함하고 있는 전국적인 규모의 지상파 방송과 같이), 소유권 다양성을 의미하는 다원주의(pluralism)를 실현하기 어려워 다양성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법제도적 방안들이 마련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자주 인용되는 나폴리(Napoli, 1999)는 그래서 다양성을 나름대로 쪼개어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요즘 이 장에서는 나폴리(Napoli)가 제시한 다양성 개념 - ‘공급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기로 하자.


본문내용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시오.
Ⅰ. 서 론
모든 방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을 바탕으로 시청자들이 다양하게 방송내용을 접하여 그들이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방송의 다양성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다양성’이라는 개념은 커뮤니케이션 정책의 역사 속에서 가장 근간을 이루고 있는 화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개념은 함부로 정의내리기에는 다소 복잡하고 추상적이기 때문에 ‘다양해야 한다’는 원칙에는 합의하지만 그것이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진정으로 다양한 것인가 또는 시청자들은 과연 다양성을 원하고 있는가 등등에 대해

참고문헌
김휴종(1999). 문화 산업 윈도우 효과의 이론과 실증. 문화정책논총, 제11집, pp. 19∼38.
나낙균(2000). 다양성 확보를 위한 영국의 방송 규제. 뉴미디어 저널, 제79호, pp. 72∼73.
노기영(2001). 다채널 방송 시장의 경쟁과 집중. 방송연구, 제52호, pp. 57∼93.
류춘렬(2002). 방송사, 뉴스프로 등 맞춤형 통신 서비스 제공. 방송 21, 제22호. pp. 68∼71.
박광원(2002). ITV 관련 경험과 기술력 부족, 해외 의존도 커. 방송 21, 제23호, pp. 66∼70.
심상민(2005). 양방향, 통합 프로그래밍, 테마채널. 신문과 방송, 제412호, pp. 166∼169.
안임준(2003). 영국의 독립제작사 현황. 방송 동향과 분석, 제173호.



하고 싶은 말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나폴리(Napoli)가제시한다양성개념을분석평가해보시오0k


미디어 영상학과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

나폴리(Napoli)가 제시한 다양성 개념 - 공급의 다양성’, ‘내용의 다양성’‘, ‘노출의 다양성’ 에 근거하여 2013년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편성의 다양성을 분석 평가해보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