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교육철학이론.hwp


목차
1. 교육철학의 개념

1) 교육철학의 철학적 개념 및 철학적 구조
2) 교육철학의 특징
3) 교육철학의 규범적 특성 및 분석적 특성

2. 항존주의

1) 항존주의 주요개념
2) 항존주의 교육원리
3) 항존주의 한계점

3. 본질주의

1) 본질주의 개념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3) 본질주의 교육이론의 한계점

4. 진보주의

1) 진보주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원리
3) 진보주의 한계점

5. 재건주의

1) 재건주의 개념
2) 재건주의 교육원리
3) 재건주의 한계점

본문
철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람의 생활이나 교육에 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한 가치관 및 신념을 뜻한다. 한편 심리학적인 기초라 함은 그 사회의 형상과 그 사회가 추구하는 바에 관련된 것을 의미하는것이라고 할 수가 있다.

철학적 방법은 어떠한 문제이든지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철학적 방법에 의해 해결될 수밖에 없는 문제들이 있다. 철학적 탐구방법은 다른 탐구방법, 예컨대 과학적 탐구방법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그래서 교육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과정 그 자체를 “교육철학”이라고 하기도 할 수가 있다.

항존주의,이상주의,사실주의,심험주의 및 실존주의의 다섯 가지 교육철학적 태도는 학교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고 또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에 대한 폭넓은 사고의 흐름을 대표한다.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이들 다섯 가지 가운데 어떠한 철학적 태도를 갖느냐에 따라 그들은 각기 다른 유형의 교육과정을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교육과정에 관한 일원적 철학이 중요하지만 현대 사회는 철학의 혼란, 가치관 혼란의 시기이므로 일원적 철학의 설정이란 상상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이러한 가치와 사상의 혼란 속 에서도 명확한 이념을 확립해야 하고 아울러 어떠한 인간관을 정립해야 하느냐, 어떤 사회 체제가 옿은것이냐 , 어떻게 훌륭한 교육을 실시해야 하느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결국 어느 특정한 철학적 태도를 가지고 교육내용과의

본문내용

2) 교육철학의 특징
3) 교육철학의 규범적 특성 및 분석적 특성
2. 항존주의
1) 항존주의 주요개념
2) 항존주의 교육원리
3) 항존주의 한계점
3. 본질주의
1) 본질주의 개념
2) 본질주의의 교육원리
3) 본질주의 교육이론의 한계점
4. 진보주의
1) 진보주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원리
3) 진보주의 한계점
5. 재건주의
1) 재건주의 개념
2) 재건주의 교육원리
3) 재건주의 한계점
참고 문헌 .
교육과정 공통4] 교육철학이론인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의 주요개념 및 강조점에 대한 비교고찰
1. 교육

참고문헌
허혜경 저)현대교육과정요론(2005) - 학지사
고벽진,이인학,윤선오,이위환,이경혜,안현주 공저)최신교육학의 이해(2005)- 교육과학사
신동로 저)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이론과 실제(2009) - 형설출판사
강영삼 외 공저)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2007) - 교육과학사
김안중 저)소비자 중심 교육 한국교육학회소식
김진한 저)교사를 위한 교육학(2007) -학지사
신차균 저)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2006) - 학지사
정영근 외 공저)교육의 철학과 역사(2003) - 문음사
박인학,이주헌 공저)교육과정 및 교육평가(2002)
김수천 저) 교육과정과 교사(1999) -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1.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 중 3개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2. 여러책을 참고로 만든 레포트입니다.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