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교육과정4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4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4공통.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개발
   3) 교육과정의 특징
   4) 교육과정의 기능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기본개념
   2)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
   3) 홀리스틱 교육의 기능
   4)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리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5) 잠재적 교육과정과 학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교육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의 틀과 구성 요소를 다루는 교육과정은 그것이 구체적으로 다루는 교육활동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다. 교육과정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설명될 수 있다. 교육과정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홀리즘(holism)은 수많은 과학 영역에 기초하여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패러다임으로 ‘영원의 철학(perennial philosophy)’에 근원을 두고 있다. 영원의 철학은 만물이 상호 의존하는 우주 속에서 모든 생명체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고 본다. 즉 우주 안에 있는 모든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 통일성 내지는 전체성에 의해 결합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홀리스틱 교육의 사회적 배경으로 환경 및 생태계를 들 수 있다. 여러 가지 환경과 생태 속에서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전체성을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은 대부분 학교 교육과정과 주변의 사회적 환경을 연계시키지 않았다.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잠재적 교육과정이 무엇인지의 개념 정립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규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 이유는 교육과정 및 잠재적이라는 개념의 모호성 때문이기도 하며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시각차 때문이기도 하다. 다소 모호한 개념이긴 하지만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이라는 것은 표면적 교육과정과 대조적인 개념으로서 생겨난 것이다. 그러므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의를 먼저 살펴본 후 특징을 설명하는 것이 빠를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 두 문항을 선택하여 기본 개념과 그 특징을 중점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가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전문분야로서 정식으로 다루어진 것은 1918년 보비트(F. Bobbit)의 교육과정이라는 책에서 사용된 것이 시초이다.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쿠레레(curr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라는 뜻이고 명사로 뜨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경마장에서 말이 뛰어가는 길, 주로를 의미한다. 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은 정해져 있으며 다른 길로 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공부하는 학생들이

본문내용
정의 개발
3) 교육과정의 특징
4) 교육과정의 기능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기본개념
2) 홀리스틱 교육의 원리
3) 홀리스틱 교육의 기능
4)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
3.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리
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5) 잠재적 교육과정과 학생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교육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의 틀과 구성 요소를 다루는 교육과정은 그것이 구체적으로 다루는 교육활동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구현한다. 교육과정이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설명될 수 있다. 교육과정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이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참고문헌
1. 김대현 저(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3. 최명옥 저(2009), 홀리스틱 교육 관점에서의 유아 감성계발을 위한 교육활동 개발
4.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5.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6.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7. 조승제 저(2007), 교육과정과 평가의 쟁점, 교육과학사
8.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9.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0.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11.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12.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주어진 논제에 맞게 정성들여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본 자료는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형식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자료의 미리보기 및 세부목차 기능을 참고 하시면 내용을 미리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