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아동발달4B)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아동발달4B)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가정학과4_아동발달.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물소개(Jean Piaget 1896~1980)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가정
   1) 도식과 평형화
   2) 동화와 조절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특성
   1) 연속성(continuity)의 특성
   2) 불연속성(discontinuity)의 특성
   3) 동일한 순서(same order)의 특성
   4) 순차적(gradual) 특성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론
   1) 감각운동기(sensor motor stage)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5.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과 비판
   1) 발달단계의 문제
   2) 인지발달에 대한 문화적 영향의 경시
   3) 아동능력의 과소평가
  6. 피아제 이론의 현대유아교육에의 시사점
   1) 현대 아동중심교육 사상의 근원
   2) 유아교육에서 유아의 관점체계 확립
   3) 유아발달속도에 대한 개인차
   4) 유아의 인지적 갈등 환경의 중요성 부각
   5) 유아들의 사고의 틀에 대한 중요성 인식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Ⅱ. 본론

1. 인물소개(Jean Piaget 1896~1980)

스위스에서 태어난 Jean Piaget는 어렸을 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11세의 나이에 공원에서 본 색소결핍증 참새를 관찰하여 논문을 발표하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2세에는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논문들은 과학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고 대학도 들어가기 전에 자연사 박물관 관장을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Piaget는 취리히 대학교에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1920년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지능검사를 표준화 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Piaget는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어떤 문제에 같은 오답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아동의 오류가 연령집단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Piaget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동의 사고 발달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중략)
.
.
.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가정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ation)등의 개념들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이 개념들은 환경과의 적응(adaptation)과정을 통해 어떻게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가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들이다.

1) 도식과 평형화

Piaget의 인지발달의 기초개념이라 할 수 있는 도식(schema)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정신적 표상과정(mental representation)을 통해 개념화된 것으로 지식의 기본단위로서의 기본적 인지구조 틀을 의미한다. 인간은 끊임없이 새로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창조하고 변화 조작해 감으로써 인지발달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중략)
.
.
.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론

1) 감각운동기(sensor motor stage)

감각기관과 신체 동작을 통해 세상을 느끼고 지각하는 시기로 생후 첫 2년간이 이에 해당된다. 이 시기는 사건이나 사물을 정신적으로 표상하지 못하고 감각이나 운동을 통해 세상을 지각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후반기인 18개월경에 대상의 영속성(permanence of object)이 발달되기 시작함으로써 어느 정도의 인지발달을 이루나 아직까지 개념적인 사고는 불가능하다. 대상개념(object concept)혹은 대상의 영속성(permanence of object)개념이란 우리 자신을 포함하는 모든 사물들이 시야에서 사라진다하더라도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장소에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Piaget는 감각운동기를 6개의 하위단계로 구분하고 대상의 영속성 개념도 6개의 하위단계를 거쳐 감각운동기 동안에 서서히 형성발달됨을 보여주고 있다. 하위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본문참조)







본문내용
대한 가정
1) 도식과 평형화
2) 동화와 조절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특성
1) 연속성(continuity)의 특성
2) 불연속성(discontinuity)의 특성
3) 동일한 순서(same order)의 특성
4) 순차적(gradual) 특성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론
1) 감각운동기(sensor motor stage)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5.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과 비판
1) 발달단계의 문제
2) 인지발달에 대한 문화적 영향의 경시
3) 아동능력의 과소평가
6. 피아제 이론의 현대유아교육에의 시사점
1) 현대 아동중심교육

참고문헌
1. 김성혜 외 공저(2005),『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2. 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
3. 김동일 외 공저(2003),『아동발달과 학습』,교육출판사
4. 김남순 저(2006),『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5. 조성연 외 공저(2005),『아동발달의 이해』,신정
6. 곽금주 외 공저(2006),『아동발달 심리학』,박학사
7. 홍순정 저(2005),『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8. 박경자 외 공저(1998),『인지발달 교육』,학문사
9. 강승희 저(2004),『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서현사
10. 성현란 외 공저(2001),『인지발달』,학지사
11. 김재춘 외 공저(2007),『교수학습활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12. 전성연 저(2001),『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원미사
13. 최경숙 저(2006),『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하고 싶은 말
1. 가정학과_아동발달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2. 다양한 서적과 꼼꼼히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아울러 본인의 견해를 작성 시 중간중간에 기입하였으며, 정말 본 참고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