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아동발달4B)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논의

아동발달4B)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논의
가정학과4_아동발달B.hwp


목차
Ⅰ. 서론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물정보(Jean Piaget 1896~1980)
   1) 피아제의 생애와 업적
   2)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주요 개념
   1) 도식
   2) 조작
   3) 적응(동화와 조절)
   4) 평형화
   5) 조직
  3.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 연속성의 특성
   2) 불연속성의 특성
   3) 동일한 순서의 특성
   4) 순차적 특성
  4.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 단계
   2) 전조작 단계
   3) 구체적 조작 단계
   4) 형식적 조작 단계

Ⅲ.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점과 교육적 시사점
  1. 한계점과 비판
   1) 유아의 인지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2) 발달단계의 광범위성에 대한 검증 부족
   3) 어린 아동의 인지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4) 인지발달에 대한 문화사회적 영향 경시
  2. 교육적 시사점
   1) 현대 아동중심교육사상의 확립
   2) 발달단계별 눈높이 교육의 중요성 부각
   3) 발달단계별 학습의 중요성 고착
   4) 수업에 대한 동화와 조절의 활용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본문
Ⅰ. 서론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가리킨다. 이러한 인지과정을 통해 우리는 주위 세계를 이해하고 여기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는 주의, 지각, 학습, 기억 및 사고과정이 포함되는데 이는 모두 인간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관찰할 수 없는 것들이다. 인지발달이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를 말한다. 인지 발달연구는 발달에 관한 연구에서 가장 다양하고 활발한 연구영역이다.
인간의 지식과 사고발달의 본질에 대한 Piaget의 관점은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인간을 비롯한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는 인간이 환경에 대해 신체적으로 적응해가듯이 인간의 사고구조도 외부환경의 변화에 적응해간다는 생물학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인간이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Piaget이론은 지식구성이 이루어지는 인간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 인지발달이론으로 알려져 있다.
Piaget 이론은 특히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인간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환경을 재구성해 가는 과정 속에서 지식구성이 이루어짐을 밝힘으로써 구성주의 인식론이라 불리어진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지식 및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설명한 이론으로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이론들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Piaget이론의 기본개념에서부터 인지발달단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해 보고 Piaget이론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보기로 한다.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물정보(Jean Piaget 1896~1980)

1) 피아제의 생애와 업적

스위스에서 태어난 Jean Piaget는 어렸을 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11세의 나이에 공원에서 본 색소결핍증 참새를 관찰하여 논문을 발표하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2세에는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논문들은 과학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고 대학도 들어가기 전에 자연사 박물관 관장을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Piaget는 취리히 대학교에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1920년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지능검사를 표준화 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Piaget는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어떤 문제에 같은 오답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아동의 오류가 연령집단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Piaget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동의 사고 발달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본문내용

2)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주요 개념
1) 도식
2) 조작
3) 적응(동화와 조절)
4) 평형화
5) 조직
3. 인지발달이론의 특성
1) 연속성의 특성
2) 불연속성의 특성
3) 동일한 순서의 특성
4) 순차적 특성
4.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 단계
2) 전조작 단계
3) 구체적 조작 단계
4) 형식적 조작 단계
Ⅲ.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점과 교육적 시사점
1. 한계점과 비판
1) 유아의 인지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2) 발달단계의 광범위성에 대한 검증 부족
3) 어린 아동의 인지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4) 인지발달에 대한 문화사회적 영향 경시
2. 교육적 시사점
1) 현대 아동중심교육사상의 확립
2) 발달단계별 눈높이 교육의 중요성 부각
3) 발달단계별 학습의 중요성 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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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신명희 외 공저(2010),『교육심리학』,학지사
2. 문선모 저(2010),『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3. 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
4. 김재춘 오 공저(2007),『교수학습활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5. 곽금주 외 공저(2006),『아동발달 심리학』,박학사
6. 최경숙 저(2006),『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7. 김남순 저(2006),『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8. 조성연 외 공저(2005),『아동발달의 이해』,신정
9. 김성혜 외 공저(2005),『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10. 김동일 외 공저(2003),『아동발달과 학습』,교육출판사
11. 성현란 외 공저(2001),『인지발달』,학지사
12. 전성연 저(2001),『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원미사



하고 싶은 말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2. 다양한 서적과 꼼꼼히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아울러 본인의 견해를 작성 시 중간중간에 기입하였으며, 정말 본 참고 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3. 나날이 학업에 발전이 있기를 기원하며 좋은 일만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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