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부동산 리모델링사업의 프로세스A++

부동산 리모델링사업의 프로세스A++
리모델링사업의 프로세스.hwp


목차
일반건축물 리모델링사업 프로세스와 프로세스별 핵심사항
일반건축물 리모델링 사업성 분석 프로세스와 프로세스별 핵심사항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성 분석 프로세스와 프로세스별 핵심사항
일반건축물의 리모델링 공사방법에 대해 구분과 각각의 특징
공동주택 리모델링의 유형에 대해 구분과 각각의 특징

본문
설비공사
건축설비의 분야는 건축공간 분야뿐만 아니라 공간의 이용가치에 따른 환경과 생산성을 고려할 정도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건축공간이 정적이라면 설비공간은 동적이다. 설비가 다루는 분야가 동적이기에 해석이 더욱 어렵다. 인간의 실내 생활환경과 건축물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인체의 위생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건축물에 설비하는 모든 공작물의 총칭이며, 환기 냉난방설비 급배수설비 전기설비,운반수송설비, 가스설비, 주방설비, 오수처리시설 등 다양하다, 오늘날 건축설비는 건축물에 종속적이기보다는 보다 적극적인 뜻을 가지며, 보다 윤택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것을 건축설비라 하기도 한다.
건축설비는 구조 분야와 더불어 매우 중요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설계는 건축설계의 초기부터 충분히 검토해서 진행되어야 한다.
설비계획이 건축의 기본계획을 좌우할 때도 있으므로 양자의 계획은 일체화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이것이 충분히 이우어지고 있다고는 할 수 없다. 대개 건축의 기본설계가 된 후에 설비방침을 고려하게 되며, 설비의 구체적인 설계는 상세도까지 완성된 후 그 도면을 설비설계 부문으로 넘기고, 특별한 요구가 없다면 변정 없이 적당히 처리해 버리는 정향이 현실이다. 건축설비는 많은 종류로 나누어지고 그것이 각각 매우 발달되어 있으므로, 한사람의 건축가가 모든 설비에 대하여 통달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각각 전문가를 필요로 하게 된다. 건축 주체의 설계자는 필요한 각 부문의 전문가를 포함한 설계회의를 진행하며 주도적 입장에 서게 되며, 보다 긍정적 입장에서 협의하여야만 원활한 설비기능을 갖는 건축물이 완성될 것이다.

본문내용
방침계획서 작성
리모델링 목표설정 - 리모델링 요구에 따른 적합,부적합 등 개선항목 제안
사전조사 진단 - 기존건축물 현황 조사, 관리현황 파악, 입지분석(교통, 근접성, 대지여건 등)
타당성 검토 - 사업타당성 분석, 관련 도면 분석, 리모델링 방침, 관련법규 검토, 계약조건등 검토, 안전점검, 정밀 안전 진단
기본계획 - 기본계념의 도면화(계산 견적 포함), 리모델링 범위 결정
기본설계 - 리모델링 기본설계, 설계설명회
적산,견적
리모델링 설정 - 리모델링 제안서 작성,평가,결정
용역계약
실시설계
엽체선정 및 본공사 계약
시공계획 - 리모델링 공사범위, 공사관리(공정,품질,원가,자재 및 노우관리 등)
리모델링 공사 - 리모델링 공사 수행, 철거,매장공사,보수,보강공사,골조공사,가계설비,전기설비
유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