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모든학과 릴케의 생애와 작품독후감A++

모든학과 릴케의 생애와 작품독후감A++
릴케의 생애와 작품.hwp


목차
*마리아 라이너 릴케 의 생애

*초기시집

*시도집

*신시집

*오르페우스에게 부치는 소네트

*릴케 감상

본문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 이 얼마나 여성적이며 아름다운 그 무엇인가를 느끼게 해 주는 이름인가! 그것은 ‘여성의 혼’ 이라고까지 일컬어지는 이 시인의 시혼(詩魂)과 일치하는 이미지 탓만은 아닌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어머니에 의해서 흡사 계집애처럼 양육되고, 학교에 가기 전까지 계집애 복장을 하고 다닐 정도였기 때문이리라.
이렇게 볼 때, 그의 생애에 있어 여러 손위 여성들과의 관계에서도 여기서 무엇인가 긍정적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여하튼 여성적이며 다감하기 그지없는 그의 성격이 평생을 두고 그의 내부에 깃들여 있었고, 서정시에서도 이러한 품격이 농후하게 풍기고 있음은 사실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의 유년 시절에서 극히 풍자적인 사건과 부딪치게 됨으로써 기이한 느낌을 금치 못하는바, 그것은 그의 나이 불과 11세에 어머니의 품을 떠나 성 필텐 시에 있는 육군 실과 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는 일이다. 그러나 1875년 12월 3일 , 그가 태어난 프라하의 그의 생가에는 원래 군인의 전통이 흐르고 있어서 그의 아버지가 군력을 희망했음에도 병약한 신체적 조건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했으므로 자연히 자기의 아들에게 자기가 이루지 못한 소원성취의 기대를 가지게 되었으리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그 수수께끼는 저절로 풀릴 것이다. 그런데 섬세한 성격과 몸의 소유자인 릴케의 육군 실과 학교생활을 우리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을 것이다. 1890년 메리쉬 바이스키르헨의 육군 고등 실과 학교에 진학한 다음해 그가 드디어 사관(士官)이 될 희망을 버리고 이 오욕(汚辱)의 생활에서 벗어났다는 것만을 알면 족할 것이다.
육군 실과 학교를 나온 그는 린츠 시의 상업 학교를 거쳐 프라하 대학에서 철학과 문학사 등을 공부하였다. 그러는 한편 그는 열심히 시작(詩作)을 했으며, 그 후에 뮌헨과 베를린으로 옮겨서도 많은 문인들과 접촉하였다. 니체와의 에피소드로도 유명하고, 그녀 자신 알려진 문필가였던 루 앙드레아스 살로메 와 알게 된것도 뮌헨에서의 일이다.
1899년과 그 이듬해에 있었던, 두 차례에 걸친 러시아 여행도 루와 동행한 이야기는 유명하다. 그런데 러시아 여행에 앞서 <신시집 별권>에 수록되어 있는 일련의 시들로써 알 수 있는 것처럼 그는 남구(南歐)의 여러 도시를 유력(遊歷)하여 청춘의 마음에 예술에의 사랑과 체험을 깊이 아로새겼다.
두 차례나 톨스토이와 만난 바 있는 러시아 여행은 그의 문학적 생애에 크나큰 영향을 남겼다. <시도집>은 바로 이 체험의 소산이었다.
너 어둠이여, 나는 너에게서 태어났노라.
나는 불꽃보다 너를 사랑하노라.
불꽃은 그 무슨 원을 위해
찬연히 빛나면서
세계를 경계지어도
그 바깥에선 아무것도 그것을 알지는 못하노라.
허나 어둠은 스스로 온갖 것을 품고 있어라,
형상과 불꽃, 짐승과 나를,
어떻게 어둠은 사로잡는가,
인간과 권력조차도-
한데, 무슨 위대한 힘이
내 곁에서 움직이고 있는지도 몰라라.
나는야 밤을 믿노라.


본문내용
혼’ 이라고까지 일컬어지는 이 시인의 시혼(詩魂)과 일치하는 이미지 탓만은 아닌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어머니에 의해서 흡사 계집애처럼 양육되고, 학교에 가기 전까지 계집애 복장을 하고 다닐 정도였기 때문이리라.
이렇게 볼 때, 그의 생애에 있어 여러 손위 여성들과의 관계에서도 여기서 무엇인가 긍정적인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것 같다. 여하튼 여성적이며 다감하기 그지없는 그의 성격이 평생을 두고 그의 내부에 깃들여 있었고, 서정시에서도 이러한 품격이 농후하게 풍기고 있음은 사실이다. 그런데 우리는 그의 유년 시절에서 극히 풍자적인 사건과 부딪치게 됨으로써 기이한 느낌을 금치 못하는바, 그것은 그의 나이 불과 11세에 어머니의 품을 떠나 성 필텐 시에 있는 육군 실과 학교에 입학하게 되었다는 일이다. 그러나 1

참고문헌
세계 시인 전집 -교양문화사
릴케 시선- 을유문화사
릴케 시집-교양문화사

하고 싶은 말
세계적인 시인 릴케(Rainer Maria Rilke, 1875~1926)의 생애와 작품에 대한 감상과 릴케 시선집 독후감입니다. 논문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 자료이니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