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경영학,경제학 서구문화의 수용(대중문화)A++

경영학,경제학 서구문화의 수용(대중문화)A++
서구 문화의 수용.hwp


목차
우리는 왜? 서구문화를 받아드렸는가
‘대중문화’ (1945년 -1970년)
주제 : 대중문화
서론 : 서구문화의 수용으로 우리 삶의 변화
대중문화란?
서구문화의 수용
한국 대중 문화의 현실
우리나라의 대중 문화는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본론 : 우리의 변화된 삶
산업화의 중심
자동차
KD조립시대(1962~1976)
자립기술 기반구축(1976~1986)

본문
서구문화의 수용
서구문화를 받아드리면서 우리 생활문화는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고 생각한다.
나는 서구문화의 도입이 긍정적이다 부정적이다 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일제식민지가 없었고 전쟁이 없었다며, 만약 다른문화의 수용를 거부하고 우리 전통문화만 고수했다면,현재 우리의 모습은, 생활문화는 어떻게 변했을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문화만을 고수하고 전통적인 문화와 관습으로만 살고있다면, 서구사회의 패턴을 우리는 잘 따라 가고있었을까?
혹자는 서구문화을 받아드림으로서 현재의 우리문화가 퇴폐, 향락적인, 소비지향적인 문화라고 말하고 있다.
아니라고는 할 수없지만, 결코 현재 우리문화를 비판만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서구문화의 수용으로인한 산업화 공업화로 국민의 소득 증가와 삶의 질향상으로 인한 삶의질이 높아졌다는 뜻일 수도 있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이라 생각한다. 전통을 고수하고 서구문화를 반대하였다면, 지금도 농업중심의 국가로서 후진국의 일면을 드러낼 것이라고 생각 한다.

본문내용
는 문화.’
현대의 대중문화는 이전 단계에서 볼 수 있던 일부 엘리트만의 고급문화와 기층(基層)에 있는 토착적인 민속문화와의 사이에 나타난 중간문화를 이르기도 한다. 종래 문화의 향수(享受)는 지극히 한정된 일부 계급 계층 사이에서 고급문화화 하였으나, 생활수준의 향상 및 교육보급의 확대에 따른 문화향수 능력의 향상과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문화의 자유스러운 향수범위를 확대하여 대중문화 성립의 기반이 되었다. 대중사회와 문화와의 관계는 가치체계의 전달형태나 사회화의 기능, 레크리에이션이나 긴장처리의 기능 등을 분석함으로써 밝혀진다. 특히 전자의 경우로는 교육의 보급이나 매스 미디어의 발달에 의해 방대한 인구가 문화의 향수자가 되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6.25전쟁 이후 전과 비교할 수

참고문헌
<출처: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출처: http://kin.naver.com/knowhow/entry.>
<출처: http://k.daum.net/qna/view>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