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1.개념 활동기준관리 (Activity Based Management) 시스템은 ABC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상품별, 고객별 원가 및다차원 수익성 분석과 이를 통해 상품, 고객, 채널 전략을 구사하고 프로세스,활동원가의 산출 등을 통해프로세스 개선 및 원가절감 등을 통한 기업가치의 향상을 긍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의사결정 시스템이다.
2.도입 배경/목적 ABC정보를 이용한 활동기준 관리(ABM)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프로세스 평가 및 개선대상 선정 및 개선 프로세스별 원가분석은 원가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주며 프로세스별 원가를 측정함으로써 원가관련 성과측정지표를 제공함. 더 나아가 각 프로세스 (활동)별 부가가치 생성 여부를 분석하여 비부가가치 생성 프로세스(활동)을 개선 또는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제품/고객 수익성 분석을 통한 경영의사 결정지원 제품별 특성을 감안한 복잡성 원가를 각 활동을 기준으로하여 각 제품에 원가를 인식시켜 마케팅시 제품 Mix 결정을 지원할 수 있으며, 고객별 자료에 있어서 고객에의 지원비용을 인식함으로써 고객별 수익성 분석을 통해 고객 차별화 마케팅 전략 수립시 정보를 제공한다.
- 공급원 평가관리 공급원 평가시 발생하는 비용을 단순 구입비만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이에 부속된 비용 (품질비용/품질에 문제가 잇어 이를 대체하기 위한 비용 등)도 포함하여 보게 되므로 공급원 평가를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음
- 신제품 평가 및 디자인 관리 디자인 비용을 원가에 반영시 보다 정확한 가격정책을 구사할 수 있는 바, 신제품 평가시 디자인 비용을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 성과측정지표 관리 / Benchmarking 각 프로세스(활동)에 대해 금액으로 표시하고 이를 시계열 상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이를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 프로세스에 대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며 타 업체 또는 타 부서와의 비교를 통해 Benchmarking 을 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하게 된다.
- 기업자원 Capacity 관리 와 활동기준 예산관리. 잉여 Capacity는 고객에게 가치를 주지 못한다. Capacity는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고객에게 잉여 Capacity에 대한 원가를 전가하면 안된다. Capa 의 관리는 경쟁력 및 수익성을 결정지을 수 있다. 제품 및 고객 전략에 바탕으로 한 매출 계획은 소요 활동수량의 계획으로 이어지고 활동계획에 근거한 자원의 소비 계획을 최종적으로 산출. 이를 바탕으로 자원의 계획 Capacity 및 실적을 대비하여 자원의 향후 투입 방향 및 자원 투입의 효율성을 관리. 활동기준예산의 Flow는 활동기준원가계산과 반대방향으로 이루어 집니다. 즉 활동기준 예산은 상품에서 활동 (Activity)으로 그리고 활동에서 (Resource)로 이어진다.
본문내용 고객, 채널 전략을 구사하고 프로세스, 활동원가의 산출 등을 통해 프로세스 개선 및 원가절감 등을 통한 기업가치의 향상을 긍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의사결정 시스템이다. 2.도입 배경/목적 ABC정보를 이용한 활동기준 관리(ABM)는 다음과 같은 전략적 의사결정에 있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프로세스 평가 및 개선대상 선정 및 개선 프로세스별 원가분석은 원가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여 주며 프로세스별 원가를 측정함으로써 원가관련 성과측정지표를 제공함. 더 나아가 각 프로세스 (활동)별 부가가치 생성 여부를 분석하여 비부가가치 생성 프로세스(활동)을 개선 또는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제품/고객 수익성 분석을 통한 경영의사 결정지원 제품별 특성을 감안한 복잡성 원가를 각 활동을 기준으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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