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아동안전관리 놀이안전교육

아동안전관리 놀이안전교육
[아동안전관리] 놀이안전교육.hwp


목차

1.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놀이안전사고의 실태 및 원인과 유형

3. 놀이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1) 놀이안전교육의 내용


(1) 놀이안전교육 활동 시 교사가 유의해야할 구체적인 교수 원리


2) 놀이안전교육의 방법


(1)놀이사고의 안전대책


(2) 놀잇감 세척관리 방법


(3) 흥미영역에 대한 안전


(4)연령에 따른 놀이 안전규칙


(5)실외놀이의 시설 안전교육


(6) 참고문헌




본문
1.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놀이는 영유아의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의 기본형식이다. 즉, 영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될 뿐 아니라, 주변 사물 및 대상에 대한 수용능력과 성인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과 정보를 습득한다. 그러나 영유아기는 신체적・지적능력은 미숙한 반면,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나 탐구심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위험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안전이라는 요소가 반드시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놀이는 영유아에게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의 기본이 된다. 때문에 영유아의 삶에서 놀이의 긍정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안전한 놀이 환경과 놀잇감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유아가 안전하지 않은 놀이 환경에서 놀이를 하거나 안전한 장소일 지라도 놀이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놀이안전사고는 놀이의 매개가 되는 놀잇감과 놀이기구에서의 추락으로 인한 사고 등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여러 안전영역 중 특히 놀이안전영역을 강조하여 적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유아의 부주의나 실수’로 인한 놀이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영유아의 놀이 환경과 놀잇감은 안전과 도전이 동시에 공존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만을 우선으로 하여 영유아의 놀이에 많은 제한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영유아는 놀이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실내외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설설비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길러야 한다. 구체적으로 안전한 놀잇감 선택 및 올바른 사용, 놀이 규칙 준수, 비상 시 대처법에 대한 인식 및 실천력, 놀이 위험 예측 및 예방법 등이 내용에 포함된다. 이러한 교육내용은 가능한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경험 중심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보육기관의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놀이안전내용을 ‘안전한 생활’에 놀이안전내용이 포함되는데, 안전사고 예방, 대처능력의 향상을 강조하며,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과 위험한 상황을 알고,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침착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며, 자신의 안전 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배려하며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도록 명시하였다.
안전한 놀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교사나 부모가 안전한 놀이 공간과 시설을 마련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지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우선 영유아에게 안전한 놀이 환경을 제공하고 유지하는 동시에 영유아에게 놀이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놀이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다.


본문내용
시 교사가 유의해야할 구체적인 교수 원리
2) 놀이안전교육의 방법
(1)놀이사고의 안전대책
(2) 놀잇감 세척관리 방법
(3) 흥미영역에 대한 안전
(4)연령에 따른 놀이 안전규칙
(5)실외놀이의 시설 안전교육
(6) 참고문헌
1.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놀이안전교육의 개념
놀이는 영유아의 생활 그 자체이며 학습의 기본형식이다. 즉, 영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될 뿐 아니라, 주변 사물 및 대상에 대한 수용능력과 성인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과 정보를 습득한다. 그러나 영유아기는 신체적지적능력은 미숙한 반면,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나 탐구심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위험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안전이라는 요소가 반드시 함께 고려

참고문헌
조희연, 조경자, 김진선, 정동희『아동안전관리』 (동문사 2011)
김계자,『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동문사 2008)
김영실, 윤진주, 김정주 『영유아 안전관리』, (공동체 2011)
박주연, “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시설의 안전관리 실태와 교사의 인식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2009), 39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