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레지오에밀리아.hwp


목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1)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체제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적
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
1)발현적 교육과정
2)학습을 위한 그리기
3)상징화 주기
4)사회적 상호작용
5)물리적 환경
6)기록 작업
[참고문헌]


본문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에밀리아 시립유치원에서 40여 년 전 시작하여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의미하며,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 교육방법을 말한다. 이 접근법은 발현적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유아중심의 교육을 전개하고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접근, 문제해결 상황의 제공 등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1)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은 다른 접근법의 프로젝트 개념과 비교할 때 독특한 특징이 있다. 다른 접근법의 프로젝트가 한 주제에 관련된 소단원을 연속적으로 연구하여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라면,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는 한 번 탐색했던 현상이나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재탐색하고 재경험하는 나선적, 순환적 전개를 통해 그 이해의 수준을 깊게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의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표상활동을 거듭하여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나가고, 바로 유아들의 표상을 기록화한 결과가 향후 프로젝트 방향 설정의 참고 자료가 되므로 표상, 프로젝트, 기록화의 세 가지 특징적 개념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체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체제는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표상을 활용하는 다상징적 교수법,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기록화의 교육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 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 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현장에 실제 적용하고 있다.
유아는 또래나 성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 유발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관점에서 기초한다 .지역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책임의식을 갖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 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기존의 학습활동에서는 실행하지 못하였던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심도 있는 탐구활동을 전개하면서 유아들의 사고를 확산시키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탐구 능력을 기르며, 서로 협동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기초하는 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으며,유아에게 창의적이며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본문내용
젝트 접근법을 의미하며,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 교육방법을 말한다. 이 접근법은 발현적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유아중심의 교육을 전개하고 통합적 교육과정, 총체적 언어접근, 문제해결 상황의 제공 등과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1)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은 다른 접근법의 프로젝트 개념과 비교할 때 독특한 특징이 있다. 다른 접근법의 프로젝트가 한 주제에 관련된 소단원을 연속적으로 연구하여 전체 주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라면,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는 한 번 탐색했던 현상이나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재탐색하고 재경험하는 나선적, 순환적 전개를 통해 그 이해의 수준을 깊게 하도록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정리하시오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1)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전개과정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체제
2.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적
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성
1)발현적 교육과정
2)학습을 위한 그리기
3)상징화 주기
4)사회적 상호작용
5)물리적 환경
6)기록 작업
[참고문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