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6일 화요일

블리자드 한국진출 기업분석

블리자드 한국진출 기업분석
블리자드 한국진출 기업분석.hwp


목차

□선정이유
□블리자드란?
❍연혁
❍경영방침
❍조직구조
❍기업철학
❍기업문화
❍대표작

□WOW(world of warcraft)의 한국진출
❍WOW란?
❍한국시장 진출동기
❍실적
❍한국시장 성공요인
❍한국시장에서의 장점

□경쟁사와 비교
❍해외 경쟁사
❍국내 경쟁사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
□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 선택한 이유


대한민국은 온라인 게임 강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종 국제 게임
대회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은 높은 성적
으로 입상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만큼 게임리그가 발달한 나라도 드물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처음부터 게임 강대국은 아니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PC게임과 온라인 게임은 소수의 마니아들만이 하는 게임이었다. 당시에는 아케이드 게임(일명 오락실 게임)이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8년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에 발매되면서 전국에 피시방 열풍이 일어나고 이와 더불어 인터넷 전용선의 이용률 또한 증가되었다. 이를 시작으로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은 리니지, 포트리스, 디아블로2,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아이온이 등의 게임이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이로써 e-sports라는 새로운 문화 또한 창출 되었으며 대한민국이 온라인 게임 강국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것이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게임 산업 발전에 e-sports라는 새로운 문화 창출과 신드롬을 일으킨 외국계회사가 바로 블리자드 이다. 블리자드는 현재 세계에서 가정 성공한 게임 개발사 이다. 스타크래프트가 발매된지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인기 있는 게임이다. 한 게임이 10년 이상 인기가 지속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에는 게임리그와 프로게임단 그리고 프로게임머 또한 생겨나게 되었다. 또한 블리자드의 또 하나의 강력한 게임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2005년 상용화를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기 까지 항상 10위권 안에 그 이름을 올렸고 발매 후 5년이 지난 현재 5위권 안에서 물러나는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국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때문에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오랫동안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블리자드 개임개발사를우리조의 발표
대상 다국적 기업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 About 블리자드

블리자드는 게임업계를 선도하는 개발사이자 유통사로 1994년 블리자드
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이후, 많은 대중에게 높은 평가와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 컴퓨터 게임 개발사로 도약했다. 또한, 완벽한 기획과 최고의 재미를
추구함으로써 블리자드는 설립초기부터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완성도
높은 게임을 제작하는 회사로서 호평을 받고 있다.

1. 연 혁

1991년마이크 모하임, 앨런 애덤, 프랭크 피어스 3명이 공동으로
‘실 리콘 & 시냅스’라는 회사를 창업해 게임시장에 진출

1994년회사이름을 블리자드로 엔터테인먼트로 변경
1994년블리자드 초기작인 워크래프트 출시

1995년워크래프트 2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림, 올해의 게임상 수상,
스타크래프트 개발 착수

1997년게임을 온라인에서 즐길 수 있는 베틀넷 시스템 개발,
프랑스 비벤디 그룹과 퍼블리싱 계약

1998년디아블로, 스타크래프트 출시

2000년디아블로 2 출시

2001년스타크래프트 한국 판매량 100만장 돌파

2002년워크래프트 3 출시, 비벤디 코리아 한국법인 설립

2004년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출시,
비벤디 코리아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로 개명

2005년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한국 상용와 서비스 시작,
상용화 3일만에 동시접속자수 10만명 돌파

2007년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블타는 성전 출시

2008년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리치왕의 분도 출시

2009년 현재 블리자드 연매출 6조원 이상으로 예상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매출 평균 1300억원,
전세계 유료회원 1150만명 돌파
스타크래프트2, 디아블로3 개발중

2. 8가지 핵심 경영방침


Gameplay First

각 부서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게임을 선사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작업이 바로 우리가 사랑하는 게임을 가장 재미있게 즐기도록 하려는 블리자드의 목표이다.



Commit To Quality

마지막까지 재미있게 기억될 게임을 만들고자 각자 맡은 업무의 품질과 우수성을 지향하며, 최고의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게임만을 고객들에게 선사하려는 것이 블리자드의 약속이다.



Play Nice Play Fair

고객이 기억하는 블리자드와의 첫 만남에서 비롯된 좋은 모습을 끝까지 유지하고자, 어디에서든 항상 고객과 동료, 협력사를 최대한 존중하며 신실한 마음가짐으로 대하도록 힘쓰는 것이 블리자드의 언행 철학이다.



Embrace Your Inner Geek

최첨단 기술력에서부터 액션 피겨 제작에 이르기까지 열정과 창조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가고 가진 끼를 녹여 내며, 독특하고 진취적인 사고방식이 창조적인 문화 형성으로 이어지는 곳이 바로 블리자드이다.



본문내용
한국진출

WOW란?

한국시장 진출동기

실적

한국시장 성공요인

한국시장에서의 장점

경쟁사와 비교

해외 경쟁사

국내 경쟁사

시사점

참고자료
22 -
□ 게임 개발사 "블리자드" 선택한 이유
대한민국은 온라인 게임 강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각종 국제 게임
대회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은 높은 성적
으로 입상을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만큼 게임리그가 발달한 나라도 드물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처음부터 게임 강대국은 아니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PC게임과 온라인 게임은 소수의 마니아들만이 하는 게임이었다. 당시에는 아케이드 게임(일명 오락실 게임)이 우리나라 게임 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8년 블리자드의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에 발매되면서 전국에 피시방 열풍이 일

참고문헌
[참고자료]
ㆍ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한국 공식 사이트 www.worldofwarcraft.co.kr
ㆍ블리자드 www.blizzard.com
ㆍ비벤디 유니버셜 www.vivendiuniversal.com
ㆍ네이버닷컴 www.naver.com
ㆍ한국게임협회 www.gsociety.or.kr
ㆍ삼성경제연구원 www.seri.org
ㆍ게임메카 www.gamemeca.com
ㆍ이데일리 www.edaily.co.kr
ㆍ게임조선 www.gamechosun.co.kr
ㆍ디스이즈게임 www.thisisgame.com

[사진출처]
ㆍ블리자드 www.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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