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0일 토요일

티베트 불교

티베트 불교
티베트 불교.hwp


본문
人類의 歷史를 돌이켜 보면, 政治와 宗敎가 交着되어 지배 이데올로기로 작용했던 예를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三國時代에 王室이 佛敎의 수용을 積極的으로 先導하였는데, 이것은 바로 國)의 思想을 統合함으로써 좀더 效果的으로 國家를 지배하기 위함이었다. 聯盟王國에서 中央集權 國家로 전환함에 따라 獨立性을 유지하고 있던 각 부족을 하나로 統合해야 했는데, 그 過程에서 佛敎를 이용한 思想의 統合은 겉으로만 統一 되었던 國家의 體制를 정비하는데 效果的으로 作用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宗敎의 수용은 原始宗敎를 기반으로 勢力을 유지하고 있던 土着 貴族들의 反撥을 불러왔고, 결국 新羅에서는 이차돈의 순교로 佛敎와 原始宗敎사이의 異見을 해소시킨 뒤에야 공인될 수 있었다. 이것은 이차돈의 犧牲도 있었겠지만, 佛敎의 因果律을 통해 現世에서의 지위는 前生에서의 업의 結果로 인식함으로써, 자신들의 지위에 正當性을 부여할 수 있다는 유리함을 貴族들이 인식했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기도 하다. 뿐만아니라 帝國主義 時代에 西洋 國家들은 非基督敎 國家들을 宗敎적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하나의 이유로 자신들의 침략행위를 正當化하고는 했다. 즉, 宗敎는 人間의 良心과 內面世界를 自律的으로 規律하는 것이지만, 거기에는 언제나 政治性이 가미될 수 있는 것이다.

본문내용
로 작용했던 예를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三國時代에 王室이 佛敎의 수용을 積極的으로 先導하였는데, 이것은 바로 國)의 思想을 統合함으로써 좀더 效果的으로 國家를 지배하기 위함이었다. 聯盟王國에서 中央集權 國家로 전환함에 따라 獨立性을 유지하고 있던 각 부족을 하나로 統合해야 했는데, 그 過程에서 佛敎를 이용한 思想의 統合은 겉으로만 統一 되었던 國家의 體制를 정비하는데 效果的으로 作用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宗敎의 수용은 原始宗敎를 기반으로 勢力을 유지하고 있던 土着 貴族들의 反撥을 불러왔고, 결국 新羅에서는 이차돈의 순교로 佛敎와 原始宗敎사이의 異見을 해소시킨 뒤에야 공인될 수 있었다. 이것은 이차돈의 犧牲도 있었겠지만, 佛敎의 因果律을 통해 現世에서의 지위는 前生에서의 업의

하고 싶은 말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동양정치사상>과목의 `티베트의 정교일치` 내용에 관한 A+ 레포트 입니다.
달라이 라마 제도를 통해 본 티베트의 정교일치에 대하여 서술하였고,그 역할이 어떤 의미를 두는지
마무리 지었습니다. 동양정치사상 교수님 특성상 한문 변환을 많이 하였습니다.

A+레포트는 모두 옳은 내용만 기록한 것이 아니라, 중요한 내용에 덧붙여 학부생이 말할 수 있는 소견을 반드시 적어야 합니다.
좋은 자료 공유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