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8일 일요일

기업경영전략 A+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전략

기업경영전략 A+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진출 전략
오리온 초코파이.pptx


목차
기업소개
해외시장진출배경
중국환경분석
현지화 마케팅전략 / 투자방식
SWOT분석 / STP분석 / 4P분석
성공요인붓거 / 향후전망 및 향후과제
결 론
질의문답

본문
회사연혁
1956~1979
- 풍국제과 인수, 동양제과공업㈜ 창설 (1956.7)
- 시장점유율 약 60% 업계 선도
-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1974)
1980~1989
- 미국 펩시와 합작으로 오리온 프리토레이 설립 (1984)
- 업계 처음으로 마케팅부 신설(1985)
1990~1996
- 동양마트 설립, 편의점 사업 진출, Buy the way
- 북경사무소 개소, 해외시장 본격 개척
1997~2000
- 중국 현지법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
랑방공장 준공 (1997.5)
- 오리온 상해 유한식품공사 상해공장 가동
2001~2008
- 오리온 그룹 출범 (2001)
- 초코파이 중국 시장점유율 3년 연속 1위 (2001. 1)
- 중국 상하이 공장 준공 (2002)
- 사명변경, 동양제과㈜ → ㈜ 오리온 (2003. 8)
- 오리온 초코파이 누적 매출 1조원 돌파
- 러시아 유한공사 설립, 모스크바 공장 가동 (2004.6)
- 베트남 유한공사 종합제과공장 착공 (2005.12

Strength
선두제품 (맛과 품질우수)
독자적 기술보유
고급화 전략
해외진출 경험 (1970. 중동국가)
동양문화의 공통점
Weakness
제과에 대한 인식 부족
가격경쟁력 약함
유통망 확보 어려움
수출기반의 약점
- 실패경험, 운송요금
Threat
다국기업의 중국진출 가능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음
환경문제 (계절적 기후변화)
중국거래 문제 (외상거래)
초코파이 상표등록 불가
opportunity
13억 인구
중국의 소득수준 향상
밀가루재료에 대한 거부감 적음
제과시장에 브랜드개념이 없음


본문내용

S T P 전략
4 P 전략
중국환경분석

기업 소개
1956~1979
- 풍국제과 인수, 동양제과공업㈜ 창설 (1956.7)
- 시장점유율 약 60% 업계 선도
-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 생산 (1974)
1980~1989
- 미국 펩시와 합작으로 오리온 프리토레이 설립 (1984)
- 업계 처음으로 마케팅부 신설(1985)
1990~1996
- 동양마트 설립, 편의점 사업 진출, Buy the way
- 북경사무소 개소, 해외시장 본격 개척
1997~2000
- 중국 현지법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
랑방공장 준공 (1997.5)
- 오리온 상해 유한식품공사 상해공장 가동
2001~2008
- 오리온 그룹 출범 (2001)
- 초코파이 중국 시장점유율 3년 연속 1위 (2001. 1)
- 중국 상하이 공

참고문헌
1. DVD 자료
- 신화창조의 비밀.: 100원짜리 과자의 도전, 13억 중국대륙의 입맛을 잡아라
[DVD 자료] / KBS 미디어 [제작] (오리온 초코파이편 03.12.26)
2. 뉴스 / 기사
- 조선일보 ‘메이드 인 코리아 중국대륙을 덮다’1855호 주간조선2005년 5월 23일김승범 기자(sbkim@chosun.com)
: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34096&logId=655883
- 머니투데이 ‘오리온 2010년 해외매출, 국내 넘어선다’ 2008년 2월 20일자
: http://news.mt.co.kr/mtview.php?no=2008021914313787861&type=1
- <업계화제> 러시아 보따리장수로 ‘초코파이’特需1994년 1월 11일자 연합뉴스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3801021
- [Cover Story] 오리온 ‘초코파이’2004년 12월 1일자 매경이코노미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4&oid=024&aid=0000010424
- <르포>중국 사로잡은 초코파이 공장을 가다-해럴드생생뉴스 - 윤정현기자 2008/10/26
: http://media.paran.com/news/view.kth?dirnews=2678939&year=2008
-[글로벌!] 오리온, 중국 소비자조사서 파이류 1위2005년 2월 27일 중앙일보
: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ctg=11&Total_ID=453726
3. 논문
- 초코파이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사례 식품산업과 영양 1P
v.12, no.1, 2007년, pp.31-39 / 김준신 ((주)오리온 마케팅부문)
- 식품도 이제 한류다 - 세계가 놀란 7cm파이의 비밀 오리온 초코파이- 9P
식품공업 / sno.219, 2011년, pp.61-65 (오리온 홍보실)
4. 사이트
- KOTRA :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
(정보센터>투자정보>해외투자정보>해외투자정보>성공사례>검색 : 초코파이>중국동양제과 성공사례)
- 오리온 홈페이지 : www.orionworld.com
- 동양제과 자료 1면 : http://www.orionworld.com/webzine/200209/content/its1.htm
- 오리온중국홈페이지 : http://www.orion.cn/about/intro.aspx
5. 블로그
- 초코파이 중국진출 자료 : http://cafe.naver.com/knuaa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4&
- 세상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그것, 오리온 초코파이 : http://www.powerblog.co.kr/pobltheme/themecon_view.php?idx=71&pageno=3
- 국제마케팅 초코파이 해외진출 : http://blog.naver.com/jungminyi01?Redirect=Log&logNo=30093160184
- 진화전략 첫번째 http://cafe.naver.com/20091lalalala1111c.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7&


하고 싶은 말
수도권 대학 경영수업 A+ 발표자료입니다.
발표수업에 유용한 PPT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