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아동발달의 원리에 근거하여 설명해 보시오.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아동발달의 원리에 근거하여 설명해 보시오.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아동발달의 원리에 근거하여 설명해 보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의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개념
성장, 성숙 그리고 발달은 유사한 개념인 것 같지만, 강조하는 바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성숙이란 인간 행동의 수많은 변화 중에서 주로 유전정보에 의해 야기되는 변화를 의미한다. 한편, 성장은 유전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는 성숙 중에서도 크기, 기능 혹은 복잡성에서의 양적 증대를 의미한다. 그에 비해 발달은 생물학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의 상호작용 결과로 개인의 신체구조나 사고, 혹은 행동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는 체계적이고 영속적이며 진행적이고 누적적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개인 일생에서의 어떤 기간 동안에 일어나며 규칙적이고 예측 가능한 순서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발달적 변화는 개인의 연령 및 경험의 증가와 관련된다.

2. 아동발달의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예를 들면,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을 할 수 있으며, 간단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다음에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게 된다. 인지발달 또한 상징적 사고가 가능한 다음에 보존 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그 다음에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이렇게 발달이 순서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순서에 맞는 양육자의 교육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영아는 다른 주변사람들과 상호작용 하기 위하여 옹알이의 억양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며 어른들이 질문과 진술을 위해 사용하는 신호에 일치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이와 같은 영아의 음성적 행동에 민감하고 반응적인 성인이 주변에 있는 것이 영아가 말할 때 기다리기와 같은 대화시의 사회적 양상을 학습하는 데 중요하다. 그러므로 영아의 언어교육을 위해서는 부모 등 양육자가 영아가 옹알이 등을 할 때 항상 반응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유아기에는 화행에서 자기중심적인 발화가 나타나므로 교사는 이러한 화행이 습관화되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본문내용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라는 원리에 근거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발달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아동이 양적 또는 질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변화는 신장, 체중, 어휘력에서 보이는 변화와 같이 크기 또는 양에서의 변화를 의미한다. 질적인 변화는 지능의 본질이나 정신작용에서의 변화와 같이 본질, 구조 또는 조직상의

참고문헌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