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카페베네 마케팅분석

카페베네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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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① 커피 산업 동향
② 고객 분석
③ 경쟁 업체 분석
④ RTD 시장 분석
⑤ Porter’s Five Forces Model
2. 내부 환경 분석
① 마케팅 전략
② 차별화 전략
③ 신용 분석
④ 문화와 휴식의 공간
3. 현재 동향 분석 (직원 인터뷰 등)

Ⅲ. 전략적 접근
1. SWOT Analysis
2. STP
3. 4P’s Mix

Ⅳ. 결론
1. 전략 제시



✔ 참고문헌


본문
. 개요
1.선정동기
커피가 우리가 워낙 흔하게 주위에서 접하다 보니까 무심코 마시게 되는데, 처음에 커피는 각성효과 때문에 잠 깨려고, 목이 말라서, 아니면 그냥 맛있어서 마시는 단순한 음료였다면, 지금은 커피라는 게 어떤 사회활동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매개체이기도 하고 문화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커피 한 잔이라는 것이 단순한 음료에서 체험이나 스토리 관계를 중시하게 되는 현대사회의 한 단면을 읽을 수 있는 중요한 소재가 아닌가 생각된다.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이 마신 커피는 총 228억 잔으로 추산됐다. 1인당 452잔을 소비한 셈이다. 청년 백수가 도서관 자판기에서 뽑은 200원짜리 커피부터, 야근 도중 잠을 깨기 위해 마시는 700원짜리 캔 커피, 연인과 테라스에 앉아 즐기는 6000원짜리 테이크 아웃 커피까지∙∙∙ 가격과 종류는 천차만별이어도 커피는 이제 우리 일상의 희로애락을 함께하는 친구 같은 존재로 자리잡았다.
흔히들 커피시장이 포화상태라고 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게 보일 뿐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이에 커피전문점의 공격적인 경영전략은 최근에도 계속되고 있다. 원두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지만 국내커피시장에서 원두커피는 30% 수준으로 인스턴트커피 70%에 비해 크게 모자란 수치를 보이며 이는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크게 낮은 점유율이다.
국내가 아닌 해외, 대표적으로 일본이나 미국의 경우 커피전문점 시장이 전체 커피시장의 50%, 70%를 차지하고 있어 국내 전문가들도 커피전문점이 포화상태이면서도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공격적 전략을 펼치는 이유가 여기 있다고 보고 있다. 커피전문점 스타벅스가 국내에 매장은 연 지 12년이 지났다. 이 후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등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커피전문점이 전체 커피시장의 약 35%를 차지할 만큼 성장하였다. 업계에선 커피전문점 시장이 당분간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점포수로 따지면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등 국내 상위 10개 커피전문점들의 매장 수만 2,000개가 넘으며 기타 중,소형 브랜드까지 합치면 전국의 프랜차이즈 카페는 약 3000개가 넘는다. 10여년 사이에 급격히 팽창한 프랜차이즈 카페는 이제 1조원 규모의 거대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참고적으로 2010년 세계 자원 연구소World Resource Institute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은 1.9㎏으로 세계 34위였다. 1~3위는 룩셈부르크(27.2㎏) 핀란드(11.9㎏) 노르웨이(8.9㎏) 등 날씨가 쌀쌀한 북유럽 국가가 차지했다. )
현재 우리나라 커피 시장은 급팽창하고 있다. 고급 원두커피를 선호하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커피전문점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으면서 시장의 성장곡선도 가파릅니다. 또한 이러한 커피전문점의 성장세는 뚜렷하다. 스타벅스, 카페베네, 엔젤리너스, 할리스 등 8대 대형 커피전문점 기준 매장 수가 지난해 2000개를 넘어선 데 이어 올해는 3000개를 웃돌 전망이다.
특히 카페베네의 성장 속도는 더 가파르다. 2008년 출범한 지 3년 만인 최근 매장 수 660여개를 돌파했다. 올해는 해외 시장에도 진출하여, 올 12월 미국 뉴욕 맨해튼 타임스퀘어 크라운플라자호텔 1층에 해외 1호 점을 론칭할 예정이다. 여세를 몰아 17개국이상에서 상표권을 등록하고 중국 동남아 등에도 나아갈 계획이다. 또한 2010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정보공개 자료에 따르면 카페베네는 점포 당 연 매출액 약 4억 7천 7백만 원으로 1위를 하였다. 이는 카페베네가 매장 수만 많은 기업이 아닌 내실 있는 가맹사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카페베네의 성공 요인 중 첫 번째로 꼽히는 것은 한국형 커피전문점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입니다. 전통적인 사랑방 문화와도 통하는 우리만의 커피 문화를 반영해 고객들이 편안하게 머물 수 있는 한국형 카페를 만들어 낸 것이다.
또한 카페베네는 내부 인테리어나 메뉴 등을 바꿔 경쟁사와 차별화했다. 인테리어는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공간을 테마로 유럽형 카페 스타일을 접목해 커피전문점의 주 고객층인 20~30대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인터넷 세대의 취향을 고려해 붙박이 의자마다 전원 콘센트를 달아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원두를 직접 수입해 한 가지 원두만으로 로스팅한 싱글 오리진 커피를 사용하며,커피에 와플, 젤라또 등을 접목해 독창적인 카페 문화를 창조했다.
따라서 카페베네의 성장 발판이 된 성공적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서 문제점을 진단,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rter’s Five Forces Model
2. 내부 환경 분석① 마케팅 전략② 차별화 전략③ 신용 분석④문화와 휴식의공간
3. 현재 동향 분석(직원 인터뷰 등)

Ⅲ. 전략적 접근
1. SWOT Analysis
2. STP
3. 4P’s Mix

Ⅳ. 결론
1. 전략 제시
참고문헌
Ⅰ. 개요
선정동기
커피가 우리가 워낙 흔하게 주위에서 접하다 보니까 무심코 마시게 되는데, 처음에 커피는 각성효과 때문에 잠 깨려고, 목이 말라서, 아니면 그냥 맛있어서 마시는 단순한 음료였다면, 지금은 커피라는 게 어떤 사회활동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매개체이기도 하고 문화상품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커피 한 잔이라는 것이 단순한 음료에서 체험이나 스토리 관계를 중시하게 되는 현대사회의 한 단면을 읽을 수 있는

참고문헌
참고문헌
카페베네 홈페이지: http://www.caffebene.co.kr
블랙스미스 홈페이지: http://www.blacksmith.co.kr
카페베네 1등 성공신화, 머니플러스, 이상훈, 2011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 카페베네 이야기, 다산북스, 강훈, 2011
마케팅원론, 학현사, 안광호, 2010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넥서스, 김영한, 2003
카페베네 요약신용분석보고서(CR1), 나이스신용평가정보, 2011
커피전문점 브랜드 효익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 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김성태, 경희대학교, 2011
커피전문점 방문수요의 결정요인 분석, 최성임, 세종대학교, 2011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브랜드 시장의 추구편익에 따른 세분화와 포지셔닝, 김기란, 영남대학교, 2010
국내 Takeout 커피전문점 시장의 산업구조분석, 박경환, 2003
[소비자시대]소비자가 만족하는 커피전문점은?, Tgate 서비스비교, 2011
Tweet Trend, 월간 편집부/ 그루터, 문태경 , 2010
[2011년 상반기 결산] 커피전문점업계, 식품외식경제, 2010
국내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매장수 순위 네이버블로그:
http://harumar.blog.me/10124435106
외식시장 진출 카페베네, 새로운 유통강자 등극? 스포츠서울: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967403.htm
카페베네 내년까지 블랙스미스 매장 100개로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111715565834738&outlink=1
카페베네, 외식업 블랙스미스 진출왜? 스포츠서울: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988619.htm
시장을 보고길목 지키니매출액 “점프” 공감코리아:
http://news.nate.com/view/20110812n21916
카페베네, 코스닥 입성 잰걸음 이투데이: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702&idxno=427401
브랜드 스토리로 세계 시장 꿈꾸는 카페베네 - 문화저널21: http://www.mhj21.com/sub_read.html?uid=29591§ion=section3§ion2=%C7%D6%C5%AC%B8%AF
직장인, 한국 토종커피전문점 이용률 높아 - 이데일리EFN: http://efn.edaily.co.kr/Brandnews/NewsTotalRead.asp?sub_cd=DJ&newsid=01692486589750256
국내 커피브랜드 매장, 올 연말 2천개 넘어설듯 머니투데이:
http://mnb.mt.co.kr/mnbview.php?no=2010061610583158214
카페베네, ‘대한민국 소비자만족대상’ 수상 베타뉴스:
http://vaccine.betanews.net/bbs/read.html?&mkind=495&page=1&num=490074
토종 브랜드 커피 맛볼 수 있는 카페베네 아츠뉴스:
http://www.artsnews.co.kr/news/64944
카페베네의 힘, 독창적인 카페문화-고객중심 문화마케팅 OSEN:
http://osen.mt.co.kr/news/view.html?gid=G1004050128
2012년까지 스타벅스 따라 잡겠다 세계일보:
http://shinchun.segye.com/Articles/NEWS/PEOPLE/Article.asp?aid=20091227001674&subctg1=05&subctg2=00
커피전문점, 특명 코피스족을 잡아라 - 아시아 경제: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61714263850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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