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0일 토요일

키너의 원리를 이용한 자폐(자해행동, 공격행동)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사용

키너의 원리를 이용한 자폐(자해행동, 공격행동)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사용
스키너의 원리를 이용하여 자폐아를 행동수정.hwp


목차
1. 자폐란?

2. 스키너의 원리란?

3. 긍정적 행동지원이 필요한 이유

4. 아동 상태

5. 연구 프로그램 적용


본문
스키너의 원리를 이용한 자폐(자해행동, 공격행동)사례연구 및 프로그램 사용

기본적으로 장애 유형가운데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자폐라는 장애를 가지고 그것의 행동수정을 위해 스키너의 원리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자폐라는 장애와 스키너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1. 자폐란?

1) 자폐성 장애의 특징

대부분의 경우에서 중간 정도(지능지수 35∼50)의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소아의 약 75%는 정신 지체 수준에서 기능하다. 인지 기술의 발달이 비정상일 수 있다. 다양한 인지 기술의 수준은 전체적인 수준과 상관없이 (예:자폐성 장애가 있는 4세 반짜리 여 아가 독서할 수도 있다. 즉, 과독증) 고르지 않다. 기능 수준이 높은 자폐성 장애가 있는 개 인들은 수용성 언어(즉, 언어 이해) 수준이 표현성 언어(예:어휘) 수준보다 더 낮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다양한 행동 증상을 보이는데, 과잉행동, 짧은 집중 시간, 충동성, 공 격성, 자해 행동을 보이고, 특히 어린 소아에서는 분노 발작을 포함한 행동 증상을 보인다. 감각 자극에 대한 이상 반응(예:동통에 대한 높은 역치, 소리, 또는 만져지는 것에 대한 과 민감성, 빛 또는 냄새에 대한 과장된 반응, 어떤 자극에 매료됨)을 보이기도 한다.

2)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

자폐성 장애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의 장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될 수 있고, 개인의 발달 수준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유아에서는 꼭 껴안기지 못함, 애정이나 신체적 접촉에 대한 무관심 또는 혐오, 눈 마주침, 얼굴 표정이나 미소의 결여, 부모의 목소리에 대한 반응 결여가 나타난다. 결과적으로, 부모는 처음 소아가 귀머거리라고 생각 할 수 있다. 이 장애가 있는 소아는 어른을 바꿀 수 있는 대상으로 여기거나, 기계적으로 특정인에게 매달릴 수 있다. 발달 도중, 소아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 스스로 원하여 수동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고, 사회적 상호 작용에 관심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소아는 다른 사람들을 특이 한 방식으로 대하는 경향이 있다. (예: 의례적인 질문에 사람들이 특이한 방식으로 대답하기 를 기대하고, 다른 사람의 경계에 대해 거의 모르며,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부적절한 개입을 한다).



본문내용
키너의 원리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일반적으로 자폐라는 장애와 스키너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1. 자폐란?
1) 자폐성 장애의 특징
대부분의 경우에서 중간 정도(지능지수 35∼50)의 정신지체가 동반된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소아의 약 75%는 정신 지체 수준에서 기능하다. 인지 기술의 발달이 비정상일 수 있다. 다양한 인지 기술의 수준은 전체적인 수준과 상관없이 (예:자폐성 장애가 있는 4세 반짜리 여 아가 독서할 수도 있다. 즉, 과독증) 고르지 않다. 기능 수준이 높은 자폐성 장애가 있는 개 인들은 수용성 언어(즉, 언어 이해) 수준이 표현성 언어(예:어휘) 수준보다 더 낮다. 자폐성 장애가 있는 개인들은 다양한 행동 증상을 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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