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식스시그마 01 정의 02 특징 03 방법론 04 인력체계 05 도입사례 06 도입시 유의사항
Ⅱ. 기업소개 01 현대모비스의 소개 02 현대모비스의 연혁 03 현대모비스의 사업영역 04 현대모비스의 비전 05 천안공장 소개 06 기업 선정이유
Ⅲ. 생산프로세스 01 현대모비스의 생산프로세스
Ⅳ. 품질관리 01 현대모비스의 품질관리
Ⅴ.문제점과 개선방안 01 현대모비스의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Q&A
본문 “Six sigma” 제품의 결함 발생률을 백 만 분의 3.4이하로 한다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 ↓
무결함의 달성보다는 최소한으로 결함을 억제하기 위해 결함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는 활동으로 단순히 품질관리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 전방에 걸쳐 추진하는 전사적인 활동
“기업 전체 프로세스가 아닌 생산과정에 치중한 식스 시그마 전략이다 “
문제해결을 위한 주기적 대책회의와 고질적인 문제해결위한 부서별 차출로 TFT 구성
일시적 구성의 특성으로 꾸준하게 일관성을 가지고 문제점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지 못함
생산과정에서의 품질관리에서만 치중함
“ 당장의 이론적인 자료에 집중하기 때문에 경영전반에 걸친 근본적인 원인과 이에 따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아 고질적인 문제 계속적으로 발생 ”
기대효과 역할 부여를 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 용이로 품질 개선의 효과
3개의 작은 기업이 협력하여 생산라인 작업
일관성과 통일성 도출의 어려움
작업의 책임의식 결여 문제
“ 시간적, 비용적 그리고 인력적으로 기대 이익보다 더 큰 손해 발생가능 “
해결방안 협력업체 직원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교육의 제공
1. 일정수준의 불량률 목표를 제시하고 달성 시 인센티브 제공
2. 생산에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여 통일 규범을 강조하고, 전문적인 품질관리 기법과 작업관련 지식 제공
기대효과 동기부여와 함께 책임의식 강화 불량률 감소와품질 개선의 효과
본문내용 계 05 도입사례 06 도입시 유의사항 Ⅳ. 품질관리 Ⅴ.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Q&A 01 현대모비스의 소개 02 현대모비스의 연혁 03 현대모비스의 사업영역 04 현대모비스의 비전 05 천안공장 소개 06 기업 선정이유 01 현대모비스의 생산프로세스 01 현대모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01 현대모비스의 품질관리
식스시그마 01
“Six sigma” 제품의 결함 발생률을 백 만 분의 3.4이하로 한다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 무결함의 달성보다는 최소한으로 결함을 억제하기 위해 결함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는 활동으로 단순히 품질관리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 전방에 걸쳐 추진하는 전사적인 활동 01 정의(Definition) 식스시그마
업무의 통합적 개선 3 훨씬 빠르고 효율적인 결과를 얻음 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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