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독도 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미래 전략 제시

독도 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미래 전략 제시
독도 마케팅에 대한 연구와 미래 전략 제시.hwp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II. 본론
1. 이슈마케팅
1) 이슈마케팅의 개념
2) 이슈마케팅의 사례 및 분석

2. 독도 마케팅
1) 독도마케팅의 배경
2) 독도마케팅의 사례
3) 독도마케팅의 분석
4) 독도마케팅의 결과

3. 독도마케팅의 한계점

4. 독도마케팅의 미래 전략 제시
1)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
2)입소문 메시지 이용
3)국가적 차원에서의 마케팅 수단 활용

III.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1. 연구 배경
독도는 경상북도 울릉군(鬱陵郡)에 속한 섬으로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 떨어진 해상에 있으며 동도(東島)서도(西島) 및 그 주변에 흩어져 있는 89개의 바위섬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다.
독도가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임은 당연한 사실이나 일본은 일제 강점기와 그 이후에 있었던 사소한 일을 증거삼아 독도를 다케시마라 칭하며 일본의 땅이라 주장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확실한 대책 없이 독도에 대한 일본의 왜곡을 방관하고 있는 사이 일본은 2005년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를 시키는 등 서서히 독도에 대한 소유권을 강하게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의 만행이 계속됨에 따라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결국 대통령까지 나서서 일본과의 외교관계를 재정립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독도는 국민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큰 이슈거리로 떠올랐다.
한편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을 놓치지 않고 독도를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즉, 국내 업계에서는 이른바 독도 마케팅 바람이 거세게 불었으며, 국내 기업들은 독도 관련 상품을 쏟아냈다. 그러나 기업이 독도문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것은 기업의 주목적인 이윤추구와는 거리가 있다. 독도마케팅은 대상의 범위가 넓지 않다는 점이나 독도문제를 잘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비효율적이라는 점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본 내의 반한감정이 높아지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렇게 큰 위험을 감안하면서까지 최근 기업들이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는 더 이상 기업은 단순히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이 아니라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은 기업의 이미지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곧 기업의 매출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본 논문에서는 독도마케팅의 개념과 배경을 살펴보고, 독도마케팅에 대한 분석과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기업이 독도마케팅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기업의 태도가 기업의 매출과 이미지 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해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이슈 마케팅
마케팅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종류가 존재한다. 그중 독도 마케팅은 사회‧문화 전반적인 이슈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이슈마케팅을 비롯해서 기업과 사회적 이슈가 상호이익을 위해 전략적으로 연계된 코즈마케팅, 소비자의 애국심을 자극하는 애국심 마케팅, 그리고 애국심마케팅의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인 감성 마케팅 등 많은 영역의 마케팅에 포함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논문의 주제로 독도마케팅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 독도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세계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다는 데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마케팅들보다는 독도마케팅과 이슈마케팅과의 연관성에 집중하려 한다.

1)이슈 마케팅의 개념
사회, 문화적 전반적인 이슈들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을 이슈 마케팅이라고 한다. UCC(User Created Contents), SNS(Social Network Service),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이슈화를 유도하는 전략과 기존의 이슈를 활용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나 기타 광고에 활용하는 전략이다. 실시간 검색어에 관련된 컨텐츠를 작성하여 상위에 노출시켜 대량 노출 및 유입을 유도하는 방법도 있을 수 있으나, 그것이 사람들의 관심과 관련도가 적다면 그 효과는 미약할 수 있다. 하지만 국가정책이나 시대의 흐름에 맞춰 적절한 프로그램을 구비하고 잘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슈 마케팅을 위한 접근은 쉬우나 소비자 입장에서의 생각이 근간이 되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기발한 생각을 필요로 한다.

2)이슈 마케팅의 사례 및 분석
이슈 마케팅은 UCC, SNS,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이슈를 이끌어 내는 전략이 있고, 기존의 이슈를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고 다른 광고에 활용하는 전략이 있다. 본 논문에서 다룰 독도 마케팅은 이슈 마케팅의 일종으로 기존의 핫이슈인 독도를 활용하여 광고를 제작하고 기타 광고에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이슈마케팅을 설명하기 위해 이슈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슈마케팅의 사례 중에 독도마케팅과 비슷한 사례가 있다. 바로 광복절 마케팅이다. 대부분의 기업이나 브랜드에게는 광복절과 같은 역사적인 날이 기회의 날이 된다. 광복절 기념 마케팅 이벤트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광복절을 이슈화하여 마케팅을 하는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본문내용
마케팅
1) 이슈마케팅의 개념
2) 이슈마케팅의 사례 및 분석
2. 독도 마케팅
1) 독도마케팅의 배경
2) 독도마케팅의 사례
3) 독도마케팅의 분석
4) 독도마케팅의 결과
3. 독도마케팅의 한계점
4. 독도마케팅의 미래 전략 제시
1)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용
2)입소문 메시지 이용
3)국가적 차원에서의 마케팅 수단 활용
III. 결론
Ⅳ.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 배경
독도는 경상북도 울릉군(鬱陵郡)에 속한 섬으로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 떨어진 해상에 있으며 최근 동도와 서도의 봉우리가 ‘우산봉’과 ‘대한봉’으로 공식지명 되었다.
동도(東島)서도(西島) 및 그 주변에 흩어져 있는 89개의 바위섬으로 이루어진 화산섬이다.
독도가 우리 대한민국의 영토임은 당연한 사실이나 일본은 일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