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6일 토요일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hwp


목차
Ⅰ.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1)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의 핵심요소
3)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특성
2.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도입배경
3.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 전략모델
1) 마케팅 믹스전략
2) 5C 이론
5. 마케팅 과정
1) 기관 환경 분석
2) 마케팅조사
3)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 도구설정
6) 후원자 개발 프로그램
7) 마케팅 실행
8) 마케팅 평가
9) 마케팅 관리
6. 마케팅 기법
1) 연중모금
2) 자본모금


Ⅱ. 홍보

1. 홍보의 개념 및 필요성
2. 홍보의 기능
3.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중요성
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방법
5. PR과 언론홍보 (보도 자료를 통한 홍보과정)
6.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과제



본문
Ⅰ.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교환이 성립되고, 관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장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케팅은 제품과 가치를 창조하여 다른 사람과 교환함으로써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인과 집단이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마케팅의 개념은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단순히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조직과 같은 비영리조직의 활동에 있어서도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사회복지 마케팅이란 사회복지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관리, 서비스의 개발 및 전달, 비용, 홍보, 자금 확보 등에 있어 영리조직의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여 다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부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복지 마케팅의 목적은 사회복지기관의 프로그램 홍보나 자원봉사자의 모집홍보에서 참여하는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거나 국회나 지방의회의 입법화 및 정책 결정과정에서 각종 캠페인이나 탄원 등을 통한 사회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설득하기 위해서, 그리고 지역사회의 주민들에게 이익이 되는 새로운 정보와 실천을 촉구하기 위해서, 알코올이나 마약중독자 등 개개인의 행동의 변화를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핵심요소
마케팅의 핵심요소는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 교환, 시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 소비자의 욕구와 수요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매의사나 능력에 의해 뒷받침될 때 그것을 수요라고 한다. 효과적인 조직은 소비자 조자나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통해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여야 한다.
둘째,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그들의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킨다. 이때 소비자는 지불할 대가를 고려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를 통한 만족과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소비할 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 이를 소비자의 만족과 가치라 한다.
셋째, 교환이란 가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교환이 실제로 발생하기 위해서는 교환의 조건이 교환의 당사자로 하여금 교환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시장은 어떤 재화나 서비스의 실제 또는 잠재적 구매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교환은 시장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마케팅을 통해 특별한 시장의 욕구와 수요를 파악하고 최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장을 선정한다.

3) 사회복지조직 마케팅의 특성
사회복지조직에서 제품이란 유형의 상품이 아니라 주로 무형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따라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체에서 생산하는 상품과 사회복지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간의 차이는 마케팅에도 차별성을 나타낼 수밖에 없다.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가 기업체에서 생산하는 상품과의 차이점이자 특성으로 무형성, 다양성과 복합성, 동시성, 소멸성이 있다.
첫째, 무형성이란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유형의 형태를 갖는 반면에 사회복지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형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는 그것을 이용해 보기 전에는 서비스 제공자의 주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이는 사회복지서비스의 무형성의 결과로, 이로 인해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홍보방법이 제한되어 있고, 이용자가 실제 이용을 해본 후에만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케팅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본문내용
직 마케팅의 필요성
4. 사회복지조직 마케팅 전략모델
1) 마케팅 믹스전략
2) 5C 이론
5. 마케팅 과정
1) 기관 환경 분석
2) 마케팅조사
3) 목표설정
4) 시장분석
5) 마케팅 도구설정
6) 후원자 개발 프로그램
7) 마케팅 실행
8) 마케팅 평가
9) 마케팅 관리
6. 마케팅 기법
1) 연중모금
2) 자본모금
Ⅱ. 홍보
1. 홍보의 개념 및 필요성
2. 홍보의 기능
3.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중요성
4. 사회복지조직의 홍보방법
5. PR과 언론홍보 (보도 자료를 통한 홍보과정)
6.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과제
12장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Ⅰ. 마케팅
1.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기본적 욕구와 수요를 충족시킬 목적으로 교환이 성립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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