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9일 금요일

사회복지실습일지

사회복지실습일지
[사회복지실습보고서].hwp


목차
1. 2012-1학기 사회복지실습 확정신청서
2. 실습신청서
3. 실습생프로파일
4. 실습생출근부
5. 기관분석보고서
6. 사회복지전문용어정리
7. 실습지도계획서
8. 실습일정표
9. 실습일지
10. 실습종결평가서
11. 실습자과제지침
12. 실습계획서
13. 상담일지
14. 역량강화프로그램
15. 집단프로그램(줄넘기, 풍선아트
16. 레포트(아동에 관한 책읽고 독후감쓰기)
17. 기관탐방보고서
18. 사회복지사와의 만남
19. 아동복지(지역아동센타에 관한 연구보고서)
20. 실습기관평가서
21.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본문
실습일지(제4회)
실습 일시
2012.3.26.월요일
실습 기관명/소재지
◯◯◯지역아동센타/○○
실 습 생

실습 기간/일지 횟수
2012/3/12~5/9총20회중4회
실습생 소속
대학교
실습 지도자

실습일정
시간
실습내용
실습지도자
비고
13:00 - 14:00
스토리텔링


14:00 - 17:00
학습지도

17:00 - 18:00
저녁식사배식 및 식사

18:00 - 19:00
정리정돈

19:00 - 19:30
실습일지작성

19:30 - 20:00
귀가지도

실습내용


오늘은 주로 아이들의 학습지도를 하였다. 이처럼 몇 시간을 연속해서 학습지도를 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지지 않아서 인지 목이 아팠지만 열심히 학습지도를 하였다. 초등학교1학년 아이들은 자신들도 3월달에 와서 그런지조용하면서도 선생님 말씀을 아주 잘 따라주었다. 매일 매일 학습을 하는 과목이 다른데 오늘은 바른생활 한 주차와 수학을 한 장 푸는 날이었다. 바른생활은 내 자신도 때론 배워야 할 부분도 있는 것 같아 아주 좋고, 편안한 과목인 것 같다. 또한 수학도 1학년들은 아주 쉬워서 쉽게 아이들을 지도 할 수 있었다. 열심히 몇 시간에 걸친 학습지도가 이어지자 초등학생들의 대부분이 오늘 하루 공부를 마쳤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들이 왔다. 특히 김OO이는 인사를 안 해서 선생님들께 인사 하는 것에 대한 이유와 그 중요성에 대해서 말해 주었다. 또한 문OO이란 아이는 공부도 잘 하고 얼굴도 예쁘게 생겼는데 말을 너무 안 예쁘게 해서 왜 말을 아름답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말해 주었다. “말은 곧 자신의 인격”이라고 하면서.
그리고 나서 정리정돈을 하고 지역아동센타어린이들의 파일들을 복사하는 일을 돕고 실습일지를 작성하였다.

실습생의견
아이들의 학습이 너무나 중요하듯 그들의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다. 그런데 아이들끼리만 있으면 왠지 자기가 하는 말과 행동에 대해서 옳고 그름을 제대로 판단하지 못하거나 때로는 잘못된 말과 행동을 하면서도 스스로는 그 것이 옳은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는 그런 아이들에게 바른 것이 무엇인지를 설명해야 하는 임무를 띤 사람인 것 같다.
Supervisor
Comment
아이들은 주위사람들의 하는 말과 행동을 자신도 모르게 닮아가고 따라한다. 지역아동센타에서는 그런 아이들이 바르고 정직하며 어디에 가서도 인정받는 사람이 되길 원하기에 최선을 다해서 가르치고 사회복지사 스스로는 실천하려고 하지만 가정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또 하나의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바른 한 명의 사람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주위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와의 만남

2012년 3월 12일 월요일
(최◯◯사회복지사)
먼저 우리센타에 오신 실습선생님들을 환영한다. 지역아동센타의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도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어린시절의 내 자신을 되돌아보며 사회복지사는 아이들의 학습이나 행동면에 있어서 부족한 면을 기다려 줄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이 것은 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에는 5-8명이 적당하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는 많은 아이들이 똑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아이들 학습에 있어서 우리도 마찬가지이지만 다른 사람이 공부할 때 해야지 혼자서 공부를 하려면 너무나 힘들다. 그래서 남이 할 때 같이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공부는 혼자서 할 때 진짜 공부가 되어진다고 생각한다. 내 자신이 과거에 공부를 잘 했었던 것도 좋지만 혹 못 했다고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실습으로 쌓은 것은 지식이 더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어릴 때의 어려운 환경도 다 발판이 되어진다.지역아동센타에 오면 저학년, 고학년의 학습을 다 봐 주어야 하는데 처음에 사회복지사를 시작할 때 고학년의 학습을 지도할 때 조금 당황스럽고 자신감이 없을 수도 있지만 지속적인 현장의 연속 속에서 같이 배우며 적응해 나아가는 것 같다. 또 아이들 앞에서는 자신이 낮아지면서 같이 공부를 해보자, 같이 놀이를 해 보자는 편안한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학습은 생활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지역아동센타는 학습이 주가 아니라 삶이 다른아이들 보다 열악한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생활의 전반적인 터치가 필요하다.
(허◯◯사회복지사)
어린아이일수로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특히 저소득층아이들이 그러하다. 왜냐하면 부모님이 맞벌이 등으로 아이들만 집에 방치되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아동센타에 오는 아이들은 그래도 이러한 중독과 잘못된 문화로부터의 노출을 예방할 수 있다.
내 아이를 키우는 마음으로 이 아이들을 돌보면 되리라 본다. 특히 조손가정, 한부모가정등의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말도 조심해야 한다. 아이들을 돌보면서 아이들과 한 공감대를 만들어 주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 그래야 아이들이 자신의 마음을 열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말을 귀담아 듣고, 그 아이들과 한 공감대를 만들어 주는 것이 너무나 중요하다. 센타마다, 지역마다 운영실정은 많이 다르고 인성을 중요시 하는 것 또한 다르다. 부모님들은 센타에서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를 원한다. 또한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센타에 와서 자식이 잘못된 부분이 변화되어지기를 원하지만 중요한 것은 가정에서부터 먼저 변화되어져야 이 아이들이 변화되어진다. 진정으로 심성이 곱고, 차분하며 유대관계가 좋은 아이들이 되어지는 데에는 학교, 가정, 센타등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가끔은 ADHD인 아이들이 센타에 오는데 그럼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느냐? 이 때는 이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따로 필요하다. 이 부분은 센타로서는 애로사항이자 필요사항이다. 우리 센타에서는 이런 아이들을 관리해 줄 사회복지사가 따로 없고 다른 아이들에게 많은 애로사항이 있어서 현재는 이런 아이들을 받지 않고 있다.


본문내용
월 12일 ~ 2012년 5월 9일(총140시간)
기관수퍼바이저 : 센타장사회복지사
실습지도교수 :
실습생 명 :(학번 : )
실습생 소속: 대학교 학과
순 서
1. 2012-1학기 사회복지실습 확정신청서 - 4
2. 실습신청서 5
3. 실습생프로파일

참고문헌
-지역아동센타 중앙지원단 2011년 5월 기준실태조사보고서
-한성심,이향란 외 3명 “현장교사를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2008년 판


하고 싶은 말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하면서 아동의 입장에서 그들의 생각과 필요를 채워주고 어떻게 하면 보다 아이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수 있을까를 연구하면서 쓴 글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