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
파블로프식 학습의 활용.pptx


목차
1.공포
2.편견
3.성도착증
4.광고
5.질문과 답변



본문
공포
Watson이 공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기전까지
사람들은 공포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당시의 생각과 달리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은 몇 개 되지 않으며,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과 우리의 경험을 통한 중립자극이
연합하면서 공포를 유발하는 조건자극이 되는 것이다.

포비아
상황, 행동, 물건, 동물, 사람 등에 대해 비이성적인 공포를 느끼는 것.
→꽃, 비행, 여자 등에 대해 공포를 느끼는 사람이 있다.

당신이 갖고 있는 공포 중의 하나를, 그리고 어떻게 그것이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을 통해 습득되었을지 아래에 간단히 적어라.

노출치료
조건형성의 원치 않는 효과를 역전시키는 데 파블로프식 절차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역조건형성(Conuterconditioning) 치료방법이라고도 한다.

이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노출치료법은 ‘체계적 둔감화’이다.
체계적 둔감화는 약한 강도부터 시작하는 체계적인 노출을 통한
치료 방법으로 환자가 공포를 느끼게 하는 조건자극을 긍정적인 자극과
함께 제시하거나 이 자극이 있어도 아무일 없다는 중립자극과 연합을 시킨다.

EX) Jones는 토끼포비아 환자에게 토끼를 볼 때마다 크래커를 주는
행동을 계속하여 토끼 포비아를 치료했다.

VRET
체계적 둔감화를 위해 쓰는 것으로 가상현실을 통한 노출치료를 말한다.

Ex)
비행포비아가 있는 사람을 치료하려면
계속 비행을 하면서 다른 자극과 연관 지어줘야 하는데
이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가상현실을 보여주면서 체계적 노출을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데이트 상황에서 이성과 상호작용하는 것에 대한 공포를 감소시키는 데 VRET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

이성과의 상호작용 가상현실 노출치료(VRET)

1.이성의 목소리만을 들으며 대화

2.모니터의사진을 보며이성과 대화

3.화상전화를이용해 대화

공포를 느끼지 않을 때까지
반복 후 다음 과제로 넘어간다.

다른 민족을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은 피험자들에게
참가자 집단 일부에게는 네덜란드인과 긍정적 단어를
스웨덴인과 부정적 단어를 짝지어 제시했고,
다른 집단에게는 그 절차를 반대로 하여 네덜란드인과 부정적 단어를
스웨덴인과 긍정적 단어를 짝지어 제시했다.
그런 다음 참가자 집단 모두에게 같은 척도 상에서
각 국민을 평가하게 했더니 그것과 짝지어진 단어들의 정서수준에
의존하는 결과가 나왔다.



본문내용
해 공포를 느끼는 사람이 있다.
포비아
Watson이 공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하기전까지
사람들은 공포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당시의 생각과 달리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은 몇 개 되지 않으며,
공포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과 우리의 경험을 통한 중립자극이
연합하면서 공포를 유발하는 조건자극이 되는 것이다.

문제(공포-1)
당신이 갖고 있는 공포 중의 하나를, 그리고 어떻게 그것이 파블로프식 조건형성을 통해 습득되었을지 아래에 간단히 적어라.
CS
US
UR
CS
CR
발표공포의 습득
Conditioning

공포
조건형성의 원치 않는 효과를 역전시키는 데 파블로프식 절차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역조건형성(Conuterconditioning) 치료방법이라고도 한다.
이중에서 가장

참고문헌
참고
Paul Chance. 학습과행동. 2011. Cengage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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