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5일 월요일

사회조사의 주요 단계와 절차

사회조사의 주요 단계와 절차
사회조사의 주요단계와 절차.hwp


본문
2. 본론

(1) 사회조사의 단계

1) 기획과 준비

주제의 선정, 문제점의 토론과 결정, 작업가설의 검토, 조사대상의 결정, 조사방법의 선택, 집계와 분석 방법의 결정, 일정과 예산의 결정, 준비조사, 조사표의 작성, 프리테스트, 표본설계와 추출, 표본 리스트 작성, 집계, 분석계획의 설계 조사 팀의 편성을 기획하고 준비한다.

2) 현지조사

조사의 원활화와 균일화를 기하기 위해 조사원에게 조사의 취지, 면접방법, 질문내용을 철저하게 주지시키고


본문내용
사회조사는 일반적으로 문제정립, 가설설정, 연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및 해석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사회조사란 우리가 사는 세계가 어떻게 존재하는 가, 서로 다른 집단간의 차이는 어디서 오는지 등에 대해서 조사를 통해 그 이해를 높이고 발견해 가는 능력을 길러주는 일이다. 사회현상의 이해를 과학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사회구조의 발전과 변화를 배우고 사람들의 상호작용과 사회계급, 구조의 형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에 관한 사회적 구조의 문제를 다룬다. 사회복지에서 조사는 실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가상적 문제 상황에서 시작된다. 조사란 문제에 대한 해결책,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지식과 실천기법을 발견하고자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2. 본론
(1) 사회조사의 단계
1) 기획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