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스키, 스키의 기술 스키, 스키의 기술 A+ 교양스키 (스키의 역사와 특징 및 스키의 기술과 효과)

스키, 스키의 기술 스키, 스키의 기술 A+ 교양스키 (스키의 역사와 특징 및 스키의 기술과 효과)
A+ 교양스키 (스키의 역사와 특징 및 스키의 기술과 효과).hwp


목차
1. 스키란 무엇인가

2. 스키의 역사와 전통

3. 국제스키연맹 조직

4. 우리나라에서의 스키

5. 스키의 특징

6. 스키의 경기종목
(1) 알파인(Alpine)
(2) 노르딕

7. 스키의 기술
(1) 플루크
(2) 사활강
(3) 사이드 슬립
(4) 플루크 보겐
(5) 스케이팅
(6) 스템 턴
(7) 패럴렐 턴
(8) 쇼트 턴(short turn)
(9) 벤딩 턴(bending turn)
(10) 점프 턴(jump turn)
(11) 스텝 턴(step turn)
(12) 방향 바꾸기
(13) 넘어지기와 일어서기
(14) 등행(登行)
(15) 직활강(schuss)

8. 스키의 효과

9. 스키장 안전수칙

10. 스키의 용어

11. 참고자료

본문
1. 스키란 무엇인가

스키는 눈이 쌓인 산과 들을 이용하는 야외 스포츠이다. 현재의 스키는 두 개로 대변할 수 있다. 그것은 경기를 수반하는 경기스키와 경기를 수반하지 않은 일반스키이다. 경기스키는 스피드를 겨루는 알파인, 호쾌한 도약을 겨루는 점프, 내구력을 겨루는 거리경기가 있고 공포심이나 고독을 이겨나가는 정신력과 체력이 필요하다. 주로 시간과 거리를 겨루며 다운 힐, 자이언트 슬래롬, 슬래롬 등의 알파인 종목과 점프, 크로스컨트리 등 노르딕 종목이 있으며 또 공중 3회전 점프 등을 겨루는 프리스타일 스키도 활발해졌다. 어느 것이나 월드컵, 세계 선수권대회, 올림픽 등 국제적으로 통일된 룰로 겨루는 것이다. 이에 비하면 일반스키는 기록을 겨루는 룰은 전혀 없이 자유롭다. 리프트나 공중케이블이 완비된 겔렌데를 중심으로 하여 즐기는 것이므로 스키투어, 산악스키 등이 있다. 현재는 건강스포츠로서 "걷는 스키"가 검토되고 있다. 경기인 크로스컨트리처럼 들에 만들어진 코스를 각자의 체력에 따라 걷거나 달리거나 하는 것이다. 스키만큼 근육을 단련시키고 몸을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하며 주의력을 높이고 민첩성을 익히며 마음을 상쾌하게 하는 스포츠는 없다. 맑은 겨울날, 스키를 신고 슬로프를 활주한다. 순간이나마 맑은 대자연 속에서 함께 숨쉬며 하나가 됨으로 서로간의 존재와 소속감을 일깨워 주어 소속된 사회의 중요성과 생활의 활력소를 얻는다. 이처럼 눈에 덮인 자연 속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땀을 흘리면서 스키를 타고 여러 형태의 경사나 눈의 상태를 극복해 가는 중에 즐거움을 찾아내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두 개의 발판으로 흰 눈보라를 날리며 눈밭을 미끄러지는 스릴과 속도감을 매력으로 한 겨울의 대표적인 레포츠이다. 젊음과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스피드와 스릴이 넘치는 스포츠로서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풀어 주고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스키는 운동량이 풍부한 온몸운동으로 하체와 허리 기능 강화에 좋으며, 심폐기능과 균형감각, 순발력을 기르는데 더없이 좋다.

본문내용
그것은 경기를 수반하는 경기스키와 경기를 수반하지 않은 일반스키이다. 경기스키는 스피드를 겨루는 알파인, 호쾌한 도약을 겨루는 점프, 내구력을 겨루는 거리경기가 있고 공포심이나 고독을 이겨나가는 정신력과 체력이 필요하다. 주로 시간과 거리를 겨루며 다운 힐, 자이언트 슬래롬, 슬래롬 등의 알파인 종목과 점프, 크로스컨트리 등 노르딕 종목이 있으며 또 공중 3회전 점프 등을 겨루는 프리스타일 스키도 활발해졌다. 어느 것이나 월드컵, 세계 선수권대회, 올림픽 등 국제적으로 통일된 룰로 겨루는 것이다. 이에 비하면 일반스키는 기록을 겨루는 룰은 전혀 없이 자유롭다. 리프트나 공중케이블이 완비된 겔렌데를 중심으로 하여 즐기는 것이므로 스키투어, 산악스키 등이 있다. 현재는 건강스포츠로서 "걷는 스키"가 검

참고문헌
어재석 미타니 마사요시 지음, 최신 스키 입문, 국일미디어
편집부 지음,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스키교본, 크라운출판사
추건이 지음, 스키 아카데미, 대경북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과제에 참고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