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0일 토요일

영화 `걸어도 걸어도` 가족학 주요이론 분석

영화 `걸어도 걸어도` 가족학 주요이론 분석
영화 `걸어도 걸어도` 가족학 주요이론 분석.hwp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소개

ⅰ) 등장인물
ⅱ) 줄거리


Ⅲ. 적용이론


Ⅳ. 체계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Ⅴ. 한계점 및 보완점

ⅰ) 갈등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ⅱ) 발달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ⅲ) 구조기능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ⅳ) 상징적 상호작용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Ⅵ. 결론 및 제언
-가족에 던지는 시사점
-조원들의 소감


Ⅶ. 참고문헌




본문
ⅱ) 줄거리

햇볕이 따갑던 어느 여름 날, 바다에 놀러 간 준페이는 물에 빠진 어린 소년 요시오를 구하기 위해 바다에 뛰어들게 되고, 요시오만 살아남고 요코하마 가의 장남 준페이는 목숨을 잃는다. 그 후로부터 10여년. 세월이 흘러 각자 가정을 꾸린 준페이의 동생들은 형의 기일에 맞춰 각자의 가족들과 부모님이 계신 고향집을 찾는다. 다시 올 수 없는 단 한 사람, 준페이를 기리기 위함이다. 각자의 가정을 꾸리고 살아가던 가족들이 주고받는 대화들은 형식적이기만 하다. 의사라는 직업에 자부심을 느끼고 평생을 의사로 살아온 아버지는 자신의 길이 따라온 큰 아들 준페이가 그립다. 그리고 그런 안타까움을 회화복원사로 일하는 살아있는 차남 료타에게 계속 토로하고, 료타는 그런 아버지가 불편하다. 그리고 그 자리에 초대받는 또 한사람. 요시오 역시 매년 준페이의 집을 방문한다. 그해 여름 역시 준페이의 기일을 맞아 모인 가족들로 왁자지껄한 하루가 흘러갈 무렵 아들대신 살아남은 요시오가 별 볼일 없게 자라자 무시하는 부모님이 못마땅한 차남 료타는 어머니에게 이제 그만 요시오를 놓아줘도 되지 않냐는 말을 넌지시 건넨다. 이에 엄마는 그런 료타의 말에 겨우 십 여 년이 지났을 뿐인데 잊으면 안 되지, 미워할 사람이 없으면 더 괴롭단 말이다라고 지난 10여 년간 숨겨왔던 진심을 쏟아내게 된다.그 해 여름, 요코야마 家의 24시.


Ⅲ. 적용 이론

1. 가족체계론 (메인 이론)

① 기본 가정
ⅰ) 가족이란 상호 작용하는 인격체들의 결합.(모빌과 같은 것)
ⅱ)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ⅲ) 순환적 인과론 : 가족체계의 역기능이 개인의 문제를 발생시키며, 반복되는 상호작용패턴(암묵적 규칙)을 형성한다.
ⅳ) 일탈확대피드백 : 가족이 유지하던 항상성이 일탈로 가는 것을 말한다.
일탈억제피드백 : 일탈에서 항상성 유지 쪽으로 안정을 찾아가는 것을 말한다.

② 주요 개념
ⅰ) 체계 : 서로 관련되어 있으면서 전체를 형성하는 부분들의 집합
ⅱ) 하위체계 : 관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부부하위체계, 부모-자녀하위체계, 형제하위체계 가 있다.
ⅲ) 경계 : 체계의 한계, 범위로 구분 지어짐.
물리적 경계(실제 존재하는 경계)와 정서적 경계(심리적인 경계)가 있음.
ⅳ) 규칙 : 반복되는 가족 체계 행동 패턴
ⅴ) 평형(항상성) : 가족 체계가 변화보다 안정을 추구하는 것.
ⅵ) 피드백 : 다른 성원의 행동, 체계 외의 자극에 대한 반응.
ⅶ) 응집성 : 가족원간 친밀감과 유대감을 나타내는 결속의 수준과 가족원 각자의 자율성을 나타내는 분리의 수준을 나타내는 개념.
적응성 : 가족체계가 안정을 추구하는 수준과 변화를 지향하는 수준을 나타내는 개념.



본문내용

2010104326 유가이인나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소개
ⅰ) 등장인물
ⅱ) 줄거리
Ⅲ. 적용이론
Ⅳ. 체계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Ⅴ. 한계점 및 보완점
ⅰ) 갈등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ⅱ) 발달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ⅲ) 구조기능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ⅳ) 상징적 상호작용론으로 본 <걸어도 걸어도>
Ⅵ. 결론 및 제언
-가족에 던지는 시사점
-조원들의 소감
Ⅶ. 참고문헌
Ⅷ. 조원들의 소감
Ⅸ. 조원들의 기여도
Ⅰ. 서론
우리는 가끔 생각한다. 가족은 나에게 어떤 존재일까?. 어떤 이는 가족이 지긋지긋하게 싫을 수도 있으며 명절이나 경조사가 있을 때나 만나는 사이일수도 혹 어떤 이에게는 세상에게 가장 소중한 보물과 같은 존재일 수도 있다.
영화를 만든 고에레다 히

참고문헌
김유숙(1998). 가족치료. 학지사.
유계숙ㆍ정현숙(2001). 가족관계. 신정.
유계숙ㆍ최성일 외(2005). 영화로 배우는 가족학(가족학 길잡이). 신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