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다문화교육론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교육프로그램-

다문화교육론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교육프로그램-
다문화교육론.hwp


목차
1.서 론
2.다문화 교육의 개념
3.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
4.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
5.결론
6.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단일민족이라는 통념을 지니고 있던 한국사회는 이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 이주자의 이주 원인은 주로 결혼, 노동, 탈북 등이며 이들은 이주 원인과 목적에 따라 국제결혼자, 외국인 근로자, 새터민 등으로 불리고 있다. 이들의 수는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미등록 체류자를 포함한 외국인 노동자가 전체 인구의 1%차지하고 있고, 최근 국제결혼은 세계화국제화 추세와 맞물려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은 점차적으로 다문화다민족 국가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중 략>

5. 결론

다문화사회의 도래가 단순히 연구대상이거나 정부 정책의 일부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국제결혼이주민과 외국인근로자의 유입이 가장 큰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이들은 이미 농어촌, 도시 할 것 없이 우리사회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며 정착하고 있다. 실제로 농어촌의 경우 결혼하는 전체 건수의 30% 이상이 국제결혼이라고 하며 이들은 농어촌 공동체의 새로운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근로자들의 경우도 한국 사람들이 하기 힘들어하는 어렵고 위험한 일들, 소위 말하는 3D(Difficult, Dangerous, Dirty) 업종의 일들을 도맡아 하고 있다. 영세업자들의 경우 외국인근로자의 도움 없이는 사업을 진행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다고 할 정도로 이미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이자 동료, 친구로서 자리 잡고 있다.

본문내용
개념
3
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
4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
5
결론
6
참고 자료
교육기관에서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나 매체활용 강의 하나를 선정하여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답안 작성시 참고할 만한 질문>
- 다문화주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결혼이주민 여성 교육(가칭)을 다문화주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어떤 점에서 다문화주의/반다문화주의적이라고 볼 수 있는가?
※ 표절률 50% 이상인 경우 0점 처리함. 분량: A4 5~10매, 글자크기 10포인트.
1. 서론
단일민족이라는 통념을 지니고 있던 한국사회는 이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한국 이주자의 이주 원인은 주로 결혼

참고문헌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김인희, 교육행정학연구, 2008
김용만, 다문화연구학교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권충훈, 한국콘텐츠학회, 2008
건강가정론, 김경신 저 | 신정 | 2010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09)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이유섭, 신문과 영상매체를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2011.
한국 사회의 다문화교육 지향과 실행전략(2009) / 김용신 / 사회과교육 48권 1호
곽병홍,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화정체감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이효주, 다문화가정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음악극 프로그램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