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7일 수요일

방과후 보육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방과후 보육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방과후 보육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방과 후 아동보육의 유형
3. 보육정책의 구성요소

Ⅲ.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문제점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
2. 방과 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Ⅳ. 방과후 보육 제도의 개선방안
1. 지역사회 내 방과후 보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
2. 지역사회내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공에 따른 민관 협력체계 구축
3.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공인력 양성 및 관리
4. 방과후 보육대상 연령에 따른 지원 방안
5. 방과후 보육사업에 대한 예산 분석 및 확대 지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
우리나라는 초저출산 사회를 맞이하여 출산 및 양육환경 조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올바른 보육시스템 구축 및 양육환경 조성이야 말로 출산율 제고를 위한 중요한 기반으로 제기되고 있다. 취학아동의 방과후 보호문제가 증가하면서 양육환경 조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지역사회 내 근로 빈곤층의 증가 및 맞벌이 부부,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가정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오후 1시30분경에 수업이 끝나고, 3~4학년은 오후 2시 30분 경에 수업이 끝나기 때문에, 직업을 가진 부모의 귀가시간을 6~7시로 보더라도 아이는 약 4~7시간을 부모 없이 홀로 지내거나 사설교육시설을 전전긍긍해야 하는 형편이다.
또한 개인의 자아실현 개성 개별화 등 새롭게 부각되는 가치들은 타인들과의 직접적이며 지속적인 융화 관계를 통해서만 달성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본성 뿐만 아니라 사회의 통합과 통제의 기능을 수행하여 개인과 사회의 존재 의미를 결정하므로(신용하, 1985), 방과후 아동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 형성 및 확산이 필요한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의 방과후 보육이 더 이상 부모와 가족만의 책이다가 아니라 사회와 국가의 책이다 이라는 의식이 확산되어야 한다(이순형, 2005).


본문내용

Ⅲ.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과 문제점
1.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
2. 방과 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Ⅳ. 방과후 보육 제도의 개선방안
1. 지역사회 내 방과후 보육의 통합적 운영 방향
2. 지역사회내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공에 따른 민관 협력체계 구축
3. 방과후 보육서비스 제공인력 양성 및 관리
4. 방과후 보육대상 연령에 따른 지원 방안
5. 방과후 보육사업에 대한 예산 분석 및 확대 지원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나라는 초저출산 사회를 맞이하여 출산 및 양육환경 조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며 올바른 보육시스템 구축 및 양육환경 조성이야 말로 출산율 제고를 위한 중요한 기반으로 제기되고 있다. 취학아동의 방과후 보호문제가 증가하면서 양육환경 조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지역사회 내

참고문헌
강명순. 2007. 한국의 빈곤아동과 지역아동센터 법제화에 관한 이론과 실천. 도서출판부스러기.
교육과학기술부. 2007. 2007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서울: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8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서울:교육과학기술부.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방과후학교 운영보고. 서울:교육과학기술부.
김경근. 2009. 방과후학교는 사회양극화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가. 교육사회연구. 제 19권 1호. 한국교육사회학회
김민호. 2007. 초등학교 방과후 보육,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p. 45~58.
김재인. 2007. 외국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시사점. 초등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국내 세미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 2008. 초등방과후 보육 프로그램 지도자료 연구개발. 한국교육개발원.
박세경 외. 2005. OECD 국가와 한국의 아동보호체계 비교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백선희 2005. 취학아동의 사회적 보호. 교수논집 17집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백혜리. 2008. 보육시설 방과후 교실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보육정책연구. 4권 2호 2008. 12. pp.63~86.
보건복지가족부. 2009 내부자료. 국회의원 강명순 정의화 공동주최 정책간담회자료.
보건복지가족부. 2009. 보육통계.
보건복지가족부. 2011. 2011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가족부. 2011. 2011 아동,청소년사업 안내.
보건복지부. 1998.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개발. 보건복지부.
서영수, 오현주, 허정경. 2001.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서영숙. 2007. 초등 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미. 초등 방과후 보육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국내 세미나 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송미영 외. 2009. 충난다 지역아동센터 평가 결과보고서. 충청난다도 지역아동센터 평가운영단.
신용하. 1985. 공동체 이론. 문학과 지성사.
신현두. 2009.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 및 향후 개선방향. 지역아동센터 운영
개선을 위한 간담회. 국회의원 강명순 정의화 공동주최 정책간담회 자료.
우길주. 2009. 방과후학교 위탁운영 실태분석 및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이경희. 2003 미국의 방과후 프로그램. 한국가족복지학. 8권 1호. 한국가족복지학회.
이순형,이소은,이완정,이혜승,이영미,성미영,권기난다. 2005.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이재분 외. 2008. 초등 보육강사 연수 프로그램. 서울: 한국교육개발원.충청난다도교육청. 2009.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한국교육개발원. 2009a. 방과후학교 학부모 코디네이터 워크북. 한국교육개발원연구자료.
한국교육개발원. 2009b. 방과후 학교 학부모 코디네이터 운영 매뉴얼. 한국교육개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