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6일 화요일

회계원리 -삼성중공업 기업 가치 분석

회계원리 -삼성중공업 기업 가치 분석
회계원리 -삼성중공업 기업 가치 분석.hwp


목차
1. 기업 및 산업분야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산업 소개

4. 경쟁기업 선정 및 재무제표 분석

5. 종합 소견 및 투자 의견




본문
2. 기업 소개
가. 삼성중공업 개요
1974년 8월 5일 설립한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 건설, 풍력 및 전기전자 사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이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기업이다. 특히, 드릴쉽, 초대형 컨테이너선, FPSO 등 고기술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 세계 1위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쇄빙유조선과 LNG-FPSO를 세계 최초로 개발건조한 바 있으며, LNG-FSRU, 쇄빙 컨테이너선을 비롯한 각종 극지용 선박 등의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신지상 개척에도 앞장서고 있다. 해양설비분야에서도 탄탄한 기술력과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반잠수식 원유시출설비 해양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듯 그 명성을 이어 가고 있다.
또한 조선부문에는 못 미치지만 국내 유수의 건설회사로서도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주택, 건축, 토목, 플랜트 등 전 분야에서 철저한 안전 경영을 통해 건설업계 최저재해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완벽시공으로 고객만족 1등 회사를 실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과 건설사업에 디지털기술을 접목한 선박 및 홈 네트워크 시스템, U-city 솔루션 등 전기전자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풍력발전설비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09년 국내 풍력발전 설비업계 최초로 해외수출에 성공한 데 이어 10년에는 풍력발전기 설치선을 수주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표 4. 삼성중공업 개요>

회사명
삼성중공업 주식회사
창립일
1974년 8월 5일
대표이사
노인식 사장
종업원수
13,185명(11년 12월 기준)
자본금
1,154,951 백만원
총자산
16,047,569 백만원(11년 12월말 기준)
매출액
13,358,611 백만원(11년 12월말 기준)
국내사업장
거제조선소, 건설사업부, 수원 전기전자사업부, 대덕연구센터
해외사업장
영파/영성법인, 뉴욕, 휴스턴, 리우, 아테네, 오슬로, 런던, 모스크바, 두바이, 도쿄, 상하이, 인도, 후쿠오카

나. 주요 사업의 내용
(1) 조선부문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장점유율 세계 1위로 고기술고부가가치선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로 양방향 쇄빙유조선을 건조하는 등 신개념선박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드릴쉽, FPSO선 분야에서 이미 세계 최다 건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도의 안정성과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고정식 해양플랫폼, TLP, 부유식해양구조물 등 해양 개발설비에서도 축적된 선박건조기술을 바탕으로 해양개발설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톱사이드 분야의 설계 및 시공능력을 확보하는 등 우수한 턴키 제작능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조선, 건설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풍력발전사업을 의욕적으로 추진하여 2015년까지 세계 시장 점유율 10%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건설부문
조선부문만큼은 강하지 못하지만 건설부문으로서 삼성중공업은 1993년 쉐르빌을 통해 건설업계 최초로 아파트 브랜드시대를 열었다. 그리고 타워팰리스를 비롯한 고급 주상복합 및 라폴리움과 같은 명품 주거공간은 물론 국가정책으로 시행되는 4대강 살리기와 국내 대동맥건설의 토대를 이루는 도로, 지하철, 교량, 항만, 플랜트 등 사회간접자본까지 완벽시공을 통한 고객만족 1등 회사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건설업계 최저 환산재해율을 자랑하고 있다.



본문내용

2012년도 1학기 곽수근 회계원리 001강좌 기말 보고서
목 차
기업 및 산업분야 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산업 소개
4. 경쟁기업 선정 및 재무제표 분석
5. 종합 소견 및 투자 의견
6. 에필로그
기업 및 산업분야 선정 이유
조선업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수출 산업중에 하나이다. 한국 무역협회에 따르면 조선업은 수출액 기준으로 줄곧 우리나라 수출품목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표 1. 참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품인 만큼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 역시 뛰어나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한국의 기업들이 세계 조선업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표 2. 참조) 따라서 세계 조선 시장 점유율 역시 중국과 함께 1, 2위를 다투고 있다.(표 3. 참조) 이렇듯 조선업은 한국 경제를 책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