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4일 일요일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 시행현황과 활용 의의 연구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 시행현황과 활용 의의 연구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 시행현황과 활용 의의 연구.hwp


목차

00 채택이유
유연근무제 선택 이유
01정의

유연근무제의 정의
유연근무제의 종류

02 사례

유연근무제의 시행현황
탄력근무제의 시행현황
탄력근무제의 장, 단점
외국 기업의 활용 사례
롯데마트의 사례

03 시사점

탄력근무제의 시사점
탄력근무제의 활용 의의
탄력근무제의 활용 제안


본문
주제로서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의 선택 이유
먼저 감성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시작해보겠다. 우리가 내려 본 감성경영의 정의란 구성원적인 입장에서 감성경영은 그들의 감성을 변화시키고 다루면서 그들의 행동을 변화, 학습시키고 동기부여를 만들어냄으로써 조직의 성과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이끄는 것이다.

기존의 기업에서 시간관리라는 것은 조직구성원을 기계적인 자원으로 바라보며 공정과정을 새롭게 재조직하고 업무의 비효율성을 최대한 축소하는 방향으로써 작업의 효율만을 증진시킬 수 있는 “시간의 절약”과 같은 관점으로 접근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감성경영의 관점에서 조직은 구성원들이 그들의 시간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제공하여 그들에게 책임감과 자주성을 키워 업무효율성을 늘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제시해 보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다. 변화과정에는 조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해온 과정도 함께 적용된다고 생각해보았다.

감성경영에서 바라본 기업의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이것은 기계적 관점, 유기적 관점, 그리고 인간적 관점이다.

가장 초기적인 조직관인 기계적 조직관은 조직의 기본변수인 복잡성, 공식화, 집중화를 판단기준으로 하여 유기적조직과 기계적 조직으로 나뉘며, 복잡화, 공식화, 집중화의 성향이 강할수록 경영조직은 기계적 조직의 성격에 가깝다고 한다.

[1] 기계적 조직

1) 정의 : 기계적 조직은 고전적 조직론의 조직원칙에 기반을 두고 기능별 부문화를 행하고 복잡한 부문화를 행하며 또 직무분화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고도의 전문화, 권한과 책임의 명확화, 권한의 계층화 등을 전제로 환경에 있어서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의 경영조직을 말한다.

2) 특징 :
(1) 기업의 전체문서나 과업은 기능적으로 분화되어 있다.
(2) 조직구성원은 기업전체의 목적달성보다도 수단의 기술적 개선을 추구하려는경향이 있으며, 계층의 원칙과 권한, 책임, 명확화의 원칙이 적용된다.
(3) 집권적 조직이면 상사의 지시나 결정에 의해 작업이나 행동이 지배된다.

이상과 같은 특징을 갖는 기계적 조직의 대표적 형태인 관료제 조직이며 이러한 기계적 조직은 안정적인 조직 환경 하에서는 유효한 조직이지만 불안정한 환경 하에서는 유효한 조직이라고 할 수 없다.

위와 같은 특징에서 과거에는 기업에서 인적자원을 바라보는 관점이 기계적인 관점이었다. 기계적 조직관으로 바라보는 인적자원에 대한 시선은 그들에 대한 감정에 대한 고려는 물론 인간적인 대우가 부족한 실상이었다. 하지만 기업의 조직관이 유기적 조직관으로 변화하면서 기업이 인적자원을 바라보는 시선이 서서히 변화하였다.




본문내용
무제의 시행현황
탄력근무제의 시행현황
탄력근무제의 장, 단점
외국 기업의 활용 사례
롯데마트의 사례
03 시사점
탄력근무제의 시사점
탄력근무제의 활용 의의
탄력근무제의 활용 제안
● 채택이유
유연근무제 선택의 이유
● 정의
유연근무제의 정의
기획재정부,
시사 경제용어사전
2010
표 1 참고
최고기업의 인력관리, Business 집필진 저, 바른역, 비즈니스 맵
그림 1 참고
그림 2 참고
KT 스마트 워크 센터 : http://www.bloter.net/archives/55813
● 활용과 사례
유연근무제의 시행현황
그림 3 참고
탄력근무제의 시행
※ 탄력근무제가 유연근무제 활용 비중의 큰 폭을 차지하기 때문에, 본 보고서에서는 유연근무제에서의 탄력근무제에 집중한다.
국내 탄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