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7일 수요일

청소년 가출의 실태 및 대책방안 연구

청소년 가출의 실태 및 대책방안 연구
청소년 가출의 실태 및 대책방안 연구.hwp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1. 청소년가출의 개념
2. 청소년 가출의 유형 및 특징
3. 청소년 가출의 원인

Ⅲ. 외국의 청소년가출 예방대책 사례
1. 네덜란드
2. 독 일
3. 미 국

Ⅳ. 청소년 가출의 실태

Ⅴ. 청소년 가출에 대한 대책방안
1. 정책 및 제도적 측면
2. 가출청소년 서비스 체계 측면
3. 가정․학교․사회에서의 대책 측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최근 우리사회는 청소년들의 일탈, 비행,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질적으로는 지능화, 흉포화, 집단화, 첨단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음주 흡연등의 작은 비행에서 크게는 폭행, 절도, 강도, 강간, 살인, 자살, 폭주족범죄, 약물남용 및 청소년 성매매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향락적ㆍ퇴폐적인 과소비문화와 청소년 유해환경이 만연하면서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가출은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의 비행ㆍ범죄의 시발점이 되고 있어 사회적 관심과 염려가 높아지고 있다. 청소년기는 부모 및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정체감을 찾고 미래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청소년가출은 가족과의 관계가 단절되고 여러 가지 혼란한 상황을 겪게 되면서 가정, 학교에서의 이탈은 올바른 사회화과정을 배우지 못한 결과로 이어져 사회로부터 이탈하게 되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청소년가출의 발생 원인은 개인, 가정, 학교, 사회문화적 요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상태에서 다양한 사회변화에 대한 호기심과 탐색의 욕구가 커지면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심리적 갈등이 시작되는 시기이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보호와 양육을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성인기로 발달해 가야 하는데 가족의 방임, 가난, 학대, 이혼, 익애 등의 이유로 해서 청소년들은 집에 있기 싫어진다. 행복한 가정을 두고 길거리를 배회하는 청소년은 드물겠지만 가정에서 갈등을 겪다보면 아주 조그만 자극에도 가출을 결심하게 된다.


본문내용
국의 청소년가출 예방대책 사례
1. 네덜란드
2. 독 일
3. 미 국
Ⅳ. 청소년 가출의 실태
Ⅴ. 청소년 가출에 대한 대책방안
1. 정책 및 제도적 측면
2. 가출청소년 서비스 체계 측면
3. 가정학교사회에서의 대책 측면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 우리사회는 청소년들의 일탈, 비행,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질적으로는 지능화, 흉포화, 집단화, 첨단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음주 흡연등의 작은 비행에서 크게는 폭행, 절도, 강도, 강간, 살인, 자살, 폭주족범죄, 약물남용 및 청소년 성매매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향락적ㆍ퇴폐적인 과소비문화와 청소년 유해환경이 만연하면서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가출은 미래의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청소년의 비행ㆍ범죄의 시발점이 되고 있어 사회적 관

참고문헌
김상섭, 조상식, 「집 나간 아이들」, 교육과학사, 2004.
김향초,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방법」, 나눔의집, 2001.
송태호, 「청소년 비행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청소년정책연구, 2006.
이소희, 주정일, 「아동복지학」, 교문사, 1992.
이영희, 「교정복지의 이론과 실제」, 홍익출판사, 2000.
이용교, 「청소년문제와 청소년복지」, 인간과 복지, 2002.
임영식ㆍ한상철,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2000.
장종선, 「청소년 범죄의 원인 및 예방대책」, 법무연수원, 2003.
전대양, 「현대사회와 범죄」, 형성출판사, 2002.
조성남, 「청소년하위문화와 정체성」, 집문당, 2002.
조학래, 「청소년가출의 예방 및 개입에 대한 연구」, 복음과 실천 제 26권, 침례신학교, 2000.
지광준, 「범죄와 청소년 비행」, 케이앤비, 2001.
최옥채, 「교정복지론」, 학지사, 2003.
홍봉선, 「청소년 복지론」, 양서원, 2000.
김선미, “가출청소년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활동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원국, “청소년비행의 실태와 그 선도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6.
김현주, “우리나라 청소년쉼터의 운영 실태와 발전방안 연구”, 2006.
나옥주, “청소년 비행의 실태와 선도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류은수, “인지행동적 집단치료가 가출청소년의 자아존중감, 우울, 불안, 분노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류진서, “청소년 성매매의 불법행위에 대한 법적고찰”,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신현균, “가출청소년의 통합지원시스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안현석, “한국비행청소년 교정교화정책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윤현영외, “대전지역 가출청소년 밀집지역 및 건강실태 조사”, 청소년위원회, 2005.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