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30일 화요일

유니클로 마케팅전략

유니클로 마케팅전략
유니클로 마케팅전략.hwp


목차
1.-기업개요
2.-연혁
3.-SWOT 분석
4.-STP분석
5.-마케팅 환경 분석
6.- 마케팅 성공 요인 분석
7.- 유니클로와 경쟁사의 비교
8. - 결론


본문
-기업개요

유니클로는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로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일본의 GAP를 꿈꾸며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캐주얼 의류매장 유니클로 1호점을 개장하였다.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를 일괄 진행하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한 이후, 유니클로는 유니바레-어디를 가든 유니클로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큰 인기를 끌며 확장과 성장의 시대를 열었고, 연매출 5,964억엔(약 8조 1300억원)의 일본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다.
일본 내에서는 760개 점포를 넘는 출점을 달성, 매장 면적이 기본형인 250평 급의 두 배인 500평과 1000평급 대형점을 개발하였다.

-연혁
1984년
히로시에 유니클로 1호점이 후쿠로마치점 오픈
1987년
PB(Private Brend)  개발 시작
1991년
패스트 리테일링으로 사명 변경
1994년
매장 100점 돌파, 히로시마 증권거래소 상장
1998년
도심형 하라주쿠 출점, 폴라플리스 소재의‘후리스’ 열풍
2000년
도쿄본부, 네트워크 판매개시, 물류 네티워크 완성
2001년
매장 500점 돌파, 글로벌 사업개시
2004년
NYRD 센터 개설
2005년
유니클로 한국과 미국에 출점, 지주회사화
2008년
원존, 자유, 뷰컴퍼니 통합

-SWOT 분석
1. Strength(강점)
: 뛰어난 상품 기획력과 마케팅 능력으로 유행에 맞춘 상품을 적기 공급
특정 연령에 구애 받지 않는 구색을 갖추고 있어 넓은 시장을 커버
마켓 형태의 매장과 낮은 가격의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비목적 구매 유도에 용이
양말, 속옷부터 외출복에 이르기까지 One-stop 쇼핑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상품의 보유

2. Weakness(약점)
: SPA브랜드의 특성상 저가격 전략을 추구하여 품목당 마진의 폭이 작음
Edge있는 디자인이 아닌 Normal한 디자인상품의 취급은 강점인 동시에 약점이 될 수 있음
브랜드 인지도가 아닌 저가격에 의한 소구는 국내 소비자를 잘 알고 있는 Local브랜드의 인지도 에 의해 무너질 우려가 있음

3. Opprtunity(기회)
: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으로 인하여 저가격 상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 증대
점점 더 빨라지는 Trend 순환주기로 인하여 SPA Brand 특유의 강점이 시장 기회를 포착하기 에 용이함
국내 Local Apparel Brand들의 눈에 띄는 약세로 인한 시장 기회

4. Threat(위협)
: Zara, H&M 등 뚜렷한 개성을 갖춘 SPA브랜드들의 공습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저가의류 시장의 확대
국내 시장의 니즈에 부합한 대기업 기반 브랜드의 역공 가능성 존재



본문내용
로시마에 캐주얼 의류매장 유니클로 1호점을 개장하였다.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를 일괄 진행하는 제조 소매업 SPA를 선언한 이후, 유니클로는 유니바레-어디를 가든 유니클로를 입고 있는 사람들이 넘쳐난다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큰 인기를 끌며 확장과 성장의 시대를 열었고, 연매출 5,964억엔(약 8조 1300억원)의 일본 대표 기업으로 성장했다.
일본 내에서는 760개 점포를 넘는 출점을 달성, 매장 면적이 기본형인 250평 급의 두 배인 500평과 1000평급 대형점을 개발하였다.
-연혁
1984년
히로시에 유니클로 1호점이 후쿠로마치점 오픈
1987년
PB(Private Brend) 개발 시작
1991년
패스트 리테일링으로 사명 변경
1994년
매장 100점 돌파, 히로시마 증권거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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