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9일 화요일

아동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에 대한 구체적 기술

아동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에 대한 구체적 기술
아동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에 대한 구체적 기술.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
1) 생물학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학습이론적 관점
4) 인지발달이론
5) 발달적 정보처리이론
6) 맥락적 관점

2. 인지적 발달의 특성
1) 학습능력의 발달
2) 언어의 발달

3. 정의적 발달의 특성
1) 자아개념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성격 발달

4. 신체적 발달의 특성
1) 성숙의 발달
2) 사용기술의 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아동의 발달을 수동적이라 보는 견해에서는 아동발달은 주어진 환경에 의해 또는 아동 자신이 가지고 태어난 내적 특성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에 비해 능동적이라 보는 견해에서는 발달적 변화는 아동 스스로 능동적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아동발달이 수동적이라 보는 교사는 지시적이며 구조화된 교수법을 선호하나 능동적이라 보는 교사는 개방적 학습자 중심교육을 선호한다. 또한 발달이 성숙에 의한 변화라 보는 입장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방향으로의 발달적 변화가 이루어

본문내용
을 하는데 정신의 작용이 이루어지는가를 보는 것이다. 정의적 발달이란 자아개념, 사회성, 정서 및 성격 특성의 발달을 말하며, 신체 발달은 성숙 및 사용기술이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아동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가 바랍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
1) 생물학적 관점
2) 정신분석학적 관점
3) 학습이론적 관점
4) 인지발달이론
5) 발달적 정보처리이론
6) 맥락적 관점
2. 인지적 발달의 특성
1) 학습능력의 발달
2) 언어의 발달
3. 정의적 발달의 특성
1) 자아개념 발달
2) 사회성 발달
3) 정서 발달
4) 성격 발달
4. 신체적 발달의 특성
1) 성숙의 발달
2) 사용기술의 발달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아동의 발달을 수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5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2
공계순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4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하고 싶은 말
대부분 연구자들은 아동 발달을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으로 나눈다. 인지발달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학습을 하는데 정신의 작용이 이루어지는가를 보는 것이다. 정의적 발달이란 자아개념, 사회성, 정서 및 성격 특성의 발달을 말하며, 신체 발달은 성숙 및 사용기술이 발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아동발달의 인지, 정의, 신체의 세 영역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가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