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일 화요일

성인학습발달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성인학습발달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성인학습발달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hwp


목차
I.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II.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III.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참고자료




본문
I. 에릭슨(Erikson)의 발달이론

(1) 신뢰감 vs 불신감 (출생∼1세) - Freud의 구강기(구순기)에 해당
어머니와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며, 어머니가 일관성 있게 보살피면 기본적 신뢰감이 형성되나 일관성이 없으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타인에 대한 신뢰감이 어머니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양육방식에 달려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어머니와 자녀간의 상호성이 강조된다. 신뢰감과 불신감이 적당한 비율이 되면 희망이 우세하게 된다. 유아는 타인이 자기를 받아준다는 믿음과 자기 신체의 충동에 익숙해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발달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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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레빈슨(Levinson)의 발달이론

Levinson은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인생주기를 아동기와 청년기, 성년기, 중년기 등의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계절이 존재한다고 했으며, 각 계절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전체 인생주기의 한 부분으로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공헌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중요성을 부여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결혼과 가족, 그리고 직업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설명하고 있으며, 다른 요소들로는 인종, 종교, 민족적 유산 및 전쟁과 경제불황 같은 광범위한 사회문제 또는 감명 깊은 책이나 좋아하는 휴양지 같은 구체적인 것도 있다. 인생구조에는 사람들, 장소, 제도, 사물뿐만 아니라 이것을 중요하게 여기게끔 만드는 가치, 꿈, 정서 등의 외적 측면과 내적 측면이 있다.




본문내용
1세) - Freud의 구강기(구순기)에 해당
어머니와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되며, 어머니가 일관성 있게 보살피면 기본적 신뢰감이 형성되나 일관성이 없으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타인에 대한 신뢰감이 어머니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양육방식에 달려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어머니와 자녀간의 상호성이 강조된다. 신뢰감과 불신감이 적당한 비율이 되면 희망이 우세하게 된다. 유아는 타인이 자기를 받아준다는 믿음과 자기 신체의 충동에 익숙해짐으로써 자신에 대한 신뢰를 발달시킨다.
(2) 자율성 vs 수치심 (회의감) (2∼3세) - Freud의 항문기에 해당
이 시기의 유아는 자율적 행동을 하려고 하는데 부모는 유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하고 스스로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하여 자율성을 고무 시켜야 한다. 이때 배변훈련의

참고문헌
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
김남순, 성격심리학, 교육과학사, 2002.
정옥분, 발달 심리학, 학지사, 2004.
박용순, 중년기 직장여성의 역할적응과 자아정체감 간의 관계 석사 논문, 경상대학교 대학원2007.
손경락, 십자가의 성 요한의 가르침에 의한 고통의 극복에 대한 연구 석사 논문, 서울: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 대학원, 2007.


하고 싶은 말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
주제와 관련없는 쓸데없는 자료는 고, 주제와 꼭 맞는 자료들로만 구성하였습니다.
실제 참고자료 명시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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