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6일 토요일

마케팅전략 핫식스(HOT6) 마케팅믹스

마케팅전략 핫식스(HOT6) 마케팅믹스
[마케팅전략] 핫식스(HOT6) 마케팅믹스.hwp


목차

Ⅰ. 선정이유 + 발표목표

Ⅱ. 현재 핫식스의 상황
- STP
- S.W.O.T
- Promotion

Ⅲ. 경쟁사분석
- 레드불
- 박카스
- Positioning Map을 통한 핫식스의 당면과제 확인

Ⅳ. 해결방안
- 현재 핫식스의 IMC전략 목표확인
- 주요 타겟에 대한 프로모션의 강화
- 부작용해소, 정보제공광고
- 핫식스만의 새로운 이미지 제시

Ⅴ. 기대되는 효과
- 정량적 분석
- 정성적 분석



본문

Ⅰ. 핫식스 주제 선정이유 및 발표목표

최근 식료품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웰빙(Well-being)트렌드가 대두됨에 따라 건강상의 이유로 탄산음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해 지면서 세계 굴지의 대형 탄산음료 업체들(미국의 코카콜라, 펩시, 우리나라의 롯데칠성 등)은 탄산음료의 성분을 천연성분으로 바꾸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 매출액이 점차 감소세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외국에서는 소위 ‘에너지드링크’라고 불리우는 ‘레드불’, ‘몬스터’등이 젊은층의 열광적인 성원에 힘입어 탄산음료의 대체제로써 대두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하였고 2011년 세계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매출액은 510억 달러 규모를 기록했고, 그 이후 연평균 복합 성장률(CAGR) 9.2%로 성장해 2016년 793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참고자료 : (주) 글로벌 인포메이션 “세계의 에너지 푸드 및 드링크 中”


이러한 세계시장의 추세에 발맞추어 2010년 3월 롯데칠성은 ‘핫식스’를 출시함으로써 국내에도 에너지드링크 시장을 개척하였다. 2010년 당시 매출액 70억에 이어 2011년 세계 에너지드링크 1위업체인 ‘레드불’이 동서식품을 통해, 그리고 세계 탄산음료 1위 업체인 코카콜라의 ‘번인텐스’ 등이 국내 에너지드링크 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에너지드링크에 대한 인지도가 한층 더 상승하면서 시장 전체의 파이를 키우며 높은 시장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동시에 핫식스의 매출도 가파르게 상승하여 최근 연매출 100억을 달성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료업체인 ‘롯데칠성’의 브랜드치고는 그 매출액이 ‘만족할 만한 실정이 아니다’. (2011년 기준 롯데칠성음료 매출액 1위 ‘칠성사이다’ 연간 3000억, 매출액 5위 ‘밀키스’ 450억. 또한 밀키스는 한 때 매출액 1000억 이상을 기록)

더하여 최근 시장환경의 변화도 핫식스에 마냥 긍정적으로 작용하지만은 않을 전망으로 보인다. 우선 세계 2위의 에너지드링크 업체인 ‘몬스터’가 국내진출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에너지드링크 시장에서 핫식스의 점유율이 몬스터에 의해 잠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국내의 유서깊은 이른바 ‘국민 피로회복제’로 통하는 ‘박카스’라는 브랜드가 공식적으로는 핫식스와 동일한 에너지드링크의 범주군으로 취급되지 않아왔으나 제품의 성분상 에너지드링크와 매우 유사하며 심지어 핫식스와 매우 유사한 효과를 보이며 소비자들의 인지 상에서 에너지드링크군 혹은 그 대체제정도로 인식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유명하며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경쟁사(대체제)’가 있다는 것은 핫식스에게 매우 위험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현재의 핫식스가 집행하는 전략’은 해외 시장과 국내 시장에 대한 차별적이고 정밀한 분석 없이 세계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린다는 이유로 레드불의 프로모션전략을 카피했을 뿐이다. 그 결과 핫식스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레드불의 짝퉁브랜드’ 정도로 인지되는 경향이 있으며 단지 레드불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사 먹는 대체제 정도로 인식될 뿐이다.

이러한 요소들로 미루어 보아 핫식스는 현재 브랜드의 시장위치가 매우 모호하다 할 수 있을 것이며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급격한 성장과 쇠퇴의 기로에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우리조는 롯데칠성의 역사와 IMC전략에 따라 핫식스라는 제품을 분석 한 후, 여타의 강력한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성장을 선도하고 궁극적으로 Long-run하는 롯데칠성의 대표음료브랜드가 되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프로모션 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 Positioning Map을 통한 핫식스의 당면과제 확인
Ⅳ. 해결방안
- 현재 핫식스의 IMC전략 목표확인
- 주요 타겟에 대한 프로모션의 강화
- 부작용해소, 정보제공광고
- 핫식스만의 새로운 이미지 제시
Ⅴ. 기대되는 효과
- 정량적 분석
- 정성적 분석
Ⅰ. 핫식스 주제 선정이유 및 발표목표
최근 식료품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웰빙(Well-being)트렌드가 대두됨에 따라 건강상의 이유로 탄산음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만연해 지면서 세계 굴지의 대형 탄산음료 업체들(미국의 코카콜라, 펩시, 우리나라의 롯데칠성 등)은 탄산음료의 성분을 천연성분으로 바꾸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그 매출액이 점차 감소세에 처해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외국에서는 소위 ‘에너지드링크’라고 불리우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