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2일 월요일

대한항공 H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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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Ch.8 성과평가


2.대한항공 소개

- 선정이유

- 대한항공 HR

- 대한항공 CSR



본문
성과평가의 중요성
“잭 웰치”

- 자신이 GE에서 이룩한 최고의 성과를 “GE를 가장 실력 있는 회사로 만든 것”이라고 평가

GE를 실력 있는 회사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활용

객관적이고 엄격한 성과평가가 그 핵심이다.

성과평가의 기준
전략적 부합(Strategic congruence)

타당도(validity)

신뢰도(reliablity)

수용성(acceptibility)

구체성(specificity)


성과평가의 방법

<평가주체에 의한 분류>

-자기고과

-상사에 의한 고과(하향식 고과)

-동료에 의한 고과

-부하에 의한 고과(상향식 고과)

-고객에 의한 고과

-다면고과(360도고과 또는 전방위고과)


성과평가에서의 오류
평가오류의 종류

-중심화 경향 (Central Tendency)

-관대화 경향 (Leniency error)

-가혹화 경향 (Strictness error)

-시간적 오류 (recency error)

-대조 오류(Contrast error)

-유사 오류(similar-to-me error)



본문내용
에서 이룩한 최고의 성과를 “GE를 가장 실력 있는 회사로 만든 것”이라고 평가
GE를 실력 있는 회사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활용
객관적이고 엄격한 성과평가가 그 핵심이다.

성과평가의 주요 이슈
성과평가의 주요 이슈
주요 포인트
왜 평가를 해야 하나?
<성과평가 목적>
-관리적 목적과 육성 목적의 조화
-평가원칙에 대한 구성원의 동의
무엇을 평가해야 하나?
<성과평가 지표>
-평가지표의 타당성 제고
*조직 미션 및 전략목표와의 연계
*팀 및 업무 특성의 고려
*부분보다는 전체의 최적화 고려
어떻게 평가를 해야 하나?
<성과평가 방법>
-평가의 공정성과 납득성 제고
-신뢰성 있는 평가방식 설계
-구성원의 참여와 피드백의 강화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성과평가의 목적
관리적 목적
종업원 육성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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